“손님맞이 대청소”…대한항공 항공기 세척행사 실시

입력 2022-04-18 13:0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8일 인천공항 정비 격납고에서 보잉747-8i 항공기 세척
대한항공은 18일 인천국제공항의 정비 격납고에서 항공기 세척 행사를 실시했다.

대한항공은 고객 서비스 만족도 향상과 ESG경영의 일환으로 정기적으로 항공기 세척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항공 여행을 다시 시작하는 고객에게 깨끗한 항공기로 보다 쾌적하고 산뜻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마음을 담았다. 새 단장을 한 항공기는 장거리 노선에 투입되는 보잉747-8i이다.

항공기 세척은 물과 세척액 또는 스팀을 분사할 수 있는 특수장비를 이용해 동체, 랜딩기어 , 날개, 엔진 영역별로 나뉘어 각각의 특성에 따라 진행된다. 항공기 동체는 물을 뿌려 표면에 달라붙은 먼지를 우선 제거하고 작업자들이 세척액과 청소 도구로 외부 먼지와 오염물질을 닦아 낸 후 물을 분사하여 남아있는 오염물질과 세척액을 제거한다. 엔진은 고압의 물을 내부로 쏘아 쌓인 먼지 등을 제거하며, 세척과 건조를 수차례 반복하게 된다. 항공기 외부 청소는 26m까지 상승하는 차량 탑재형 고소 작업대 1대, 중대형 리프트카 3대, 물탱크 차량 3대가 투입된다. 세척에 사용된 물은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전량 수거되어 지정장소에서 안전하게 처리된다.

보잉747-8i 항공기 엔진 세척은 배기가스 온도는 2℃ 낮추고, 연료 효율성이 개선되어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90톤 가량 줄이는 효과가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의 묵은 때를 벗어내고 새로운 마음으로 해외 여행을 떠나는 고객들에게 깨끗한 항공기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탄소 배출 저감에도 앞장 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