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청 전경. 사진제공ㅣ부천시청
이 프로그램은 감정 조절을 주제로 3월 4일부터 4월 15일까지 진행된다.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며, 음주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알코올 의존자 가족 등 건강한 음주 습관 유지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부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 줌(Zoom) 회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부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락하면 매주 교육 내용 및 줌 미팅 링크를 문자로 받아볼 수 있다.
프로그램 등록은 2월 28일까지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부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알코올 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알코올 사용 장애 자가진단표(AUDIT-K)를 활용한 알코올 평가 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이 상담을 통해 대상자와 가족이 음주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관련 기관을 안내한다. 알코올 교육 프로그램, 알코올 평가 상담, 기타 정신건강 서비스 관련 문의는 부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부정적인 감정이 알코올 사용의 재발 요인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라며 “이번 프로그램이 자신의 주된 감정을 인지하고 감정을 스스로 조절함으로써 사회적, 정서적으로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나침반 역할을 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스포츠동아(경기)|장관섭 기자 jiu670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