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이어 2년 연속 선정
동의과학대 헤어뷰티과가 ‘2024년 과정평가형자격 우수교육훈련과정 인증기관’으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된 가운데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동의과학대학교)

동의과학대 헤어뷰티과가 ‘2024년 과정평가형자격 우수교육훈련과정 인증기관’으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된 가운데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동의과학대학교)


동의과학대학교 헤어뷰티과(학과장 김태영)가 ‘2024년 과정평가형자격 우수교육훈련과정 인증기관’으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 ‘과정평가형 자격 우수과정 인증제’는 3년 이상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을 운영 중이며 우수한 실적을 보유한 기관을 대상으로 엄격한 현장 심사를 통해 인증기관을 선정하는 제도다.

동의과학대 헤어뷰티과는 지난 2016년도부터 미용사(일반)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2019년 우수 운영기관 선정됐다.

올해도 교육·훈련을 수행하고 있으며 미용사(일반)자격 취득률은 이수 인원 기준 평균 98%(3년 평균)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과정평가형 국자기술자격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으로 설계된 과정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지정 심사를 통과한 헤어뷰티과에서 400시간 이상 이수하고 헤어뷰티과에서 평가한 내부평가 50%, 한국산업인력 공단에서 실시하는 외부평가 50%를 합산해 80점 이상 취득해야 합격하는 고난도 자격이기에 일명 명품 자격으로 불리고 있다.

임고운 헤어뷰티과 과정평가반 학생은 “과정평가형 자격과정에서 배운 실무 중심의 수업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갖춘 헤어디자이너로 성장해 미용산업을 이끌어갈 헤어 미용 전문인으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태영 학과장은 “동의과학대 헤어뷰티과는 현장 일체형 실습환경에서 직무 중심의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과정 운영 교수님들의 꾸준한 노력으로 높은 합격률과 취업률을 지속적으로 유지한 결과 2년 연속 우수훈련기관으로 인정받았다”며 “앞으로 산업체 맞춤형 과정평가 자격과정이 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의과학대 헤어뷰티과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지정한 부·울·경 지역에서 유일한 미용사(일반) 과정평가형 자격훈련기관으로, 학교 수업만으로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도록 현장 중심 교육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부산 | 김태현 스포츠동아 기자 localbuk@donga.com


김태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