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취한 돈으로 조의금→성매매? 살인마 불륜남 충격 (용형사2)[TV종합]

입력 2023-03-18 11: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잘못된 애정으로 인한 비극에 모두가 씁쓸함을 감추지 못했다.

17일 방송된 E채널 ‘용감한 형사들2’ 20회에는 광주북부경찰서 임병순 형사, 보령경찰서 최종천 형사, 전병화 형사가 출연했다.

첫 번째 사건은 2012년 한 새벽 “공원 주차장에 불이 났다”는 신고 전화로부터 시작됐다. 전소된 차량 트렁크 속에서 시신이 발견됐고, 불에 타서 지문을 확인하기 어려웠다. 특히 차주인 황 씨에 대해 화재 이틀 전, 가족이 가출 신고해 의문을 더했다.

황 씨는 여자 친구에게 “조직 비슷한 곳에 있었는데 다시 가야한다”며 이별의 메시지를 보냈지만, 사실 조직 폭력배들과는 연관이 없었다. 직장 동료 중 한 명은 황 씨가 여자 친구를 두고, 같은 회사 내 김 과장과 삼각관계에 있었다고 제보했다.

차량에서 발견된 시신은 황 씨 가족의 DNA와 일치했고, 황 씨의 마지막 출근일에 만났던 김 과장이 유력 용의자로 지목됐다. 여러 증거를 통해 체포된 김 과장은 초반 진술을 거부하다 증거들을 보자 사랑 때문이었다며 범행을 인정했다. 더욱이 그는 유부남으로 알려져 황당함을 더했다.

김 과장은 납치 후 황 씨의 돈을 갈취한 이유에 대해 “정신적 피해 보상”이라며 황 씨의 돈 일부는 조의금에 사용하고, 나머지는 황 씨의 여자 친구에게 용돈을 주고, 불법 성매매에 사용해 모두를 분노하게 했다. 김 과장은 의도적 살인이 아니라는 판결로 인해 강도 치사 혐의가 적용돼 징역 20년을 선고 받았다.

두 번째 사건 역시 하루 아침에 마을 사람 20%가 사망한 역대급 사건이었다. 2009년 4월 충남 보령의 한 시골 마을에서 노부부가 숨진 채 발견됐고, 아랫집 할머니 강 씨까지 한날 사망한 것. 이에 형사들은 부검 요청을 했고 세 사람 모두 ‘청산가리’라는 동일한 사망 원인이 밝혀졌다.


무엇보다 노부부 집 아궁이에서 신문지에 “피로회복제를 부엌에 놓고 간다”는 누군가의 메시지가 발견됐다. 이에 탐문 수사를 착수했고, 마을 사람 모두가 꽃 박람회에 갔지만, 강씨의 남편 김 씨만 가지 않았다는 제보를 받게 됐다. 또 김 씨는 평소 “나는 시골 사람들과 어울릴 급이 아니다”며 스스로 고립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마을에 20살 연하의 내연녀가 있었고, 노부부가 평소 아내 강 씨에게 내연녀와의 만남을 제보해 강 씨 역시 이에 대해 알고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노부부의 집에서 발견된 메시지 역시 필적 감정 결과 김 씨 필적과 일치했다.

그러나 김 씨는 범행과 내연 사실을 부인하고, 청산가리 제공자로 알려진 이에게도 입막음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져 ‘역대급 뻔뻔함’을 보였다. 결국 입막음을 시도한 정황이 자백으로 확보됐고, 김 씨는 무기징역을 선고 받았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