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상실된 치아 기능과 심미성 회복시키는 임플란트, 치과 선택이 중요

입력 2020-09-17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수서역 치과 강남365치과 수서점 강태수 원장

치아는 기능성과 심미성이 모두 중요하게 여겨지는 신체 부위다. 따라서 자연치의 보존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충치나 치주질환으로 인한 발치를 비롯해 외상, 노화 등 치아가 상실되는 원인은 다양하다.

치아 상실 후 그대로 방치하는 환자들도 있지만 이는 구강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지양해야 한다. 치아 상실 기간이 장기화되면 잇몸뼈의 높이와 폭이 낮아지고, 남은 치아가 쓰러지거나 힘이 집중되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발치가 불가피하거나 이미 치아가 탈락된 상황이라면 임플란트를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를 상실했을 때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잘 알려진 임플란트는 100세 시대의 필수 치료로 부상했다. 브릿지나 틀니와 달리 주변 치아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도 본래 자신 치아의 역할을 회복시킬 수 있다. 주재료로 사용되는 티타늄은 체내 거부 반응이 상대적으로 적고 부식되지 않아 인체 적합성이 높다. 저작력이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해 시술 후 만족도도 높다.

임플란트는 네비게이션과 무절개를 비롯해 즉시식립, 뼈이식, 전악, 어금니, 앞니 임플란트 등 다양한 술식을 적용할 수 있으며 만65세 이상의 경우 건강보험 확대를 통해 비용 부담도 크게 경감됐다.

하지만 부작용 사례도 꾸준히 보고 되고 있다. 잇몸뼈가 부족하거나 임플란트가 치조골(잇몸뼈)에 제대로 붙지 않을 경우 실패할 확률이 높고, 시술 숙련도가 낮은 의료진이 집도한다면 진료 단계 및 유지 관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개연성이 크다. 임플란트 성공률을 높이려면 먼저 정밀 진단을 통해 환자의 뼈와 잇몸 상태, 교합 등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개개인에 맞는 체계적인 치료계획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

임플란트를 위해 치과에 내원하기 전에 숙련된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안전한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지, 정확한 환자 평가와 진단을 위해 첨단 의료장비를 활용해 보다 정밀하고 오차 없는 임플란트 시술이 이뤄지는지, 신속하고 오차없는 식립을 위해 맞춤형 가이드를 사용해 환자 1:1 맞춤형 임플란트 시술이 집도되는지, 철저한 사후관리가 지원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치료 후에는 단단하고 질긴 음식은 가급적 피해야 하며 치실, 치간 칫솔 등을 통해 구강 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시술 이후에도 치과 정기검진을 통해 뼈 흡수량을 검사하고 교합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등 적절한 관리가 이뤄져야 임플란트 수명을 늘릴 수 있다.

수서역 치과 강남365치과 수서점 강태수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