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부인 리설주’ 첫 언급…“예술단 출신” 관측도

입력 2012-07-26 10:4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조선중앙TV ‘김정은 부인 리설주’ 첫 공식 보도. 사진=채널A 보도영상 화면 캡쳐

‘김정은 부인 리설주’

최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의 각종 행사에 동행해 온 의문의 여성은 그의 부인 리설주였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25일 능라인민유원지 준공식 보도에서 “김정은 원수가 부인 리설주 동지와 함께 준공식장에 나왔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김정은의 부인 이름을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조선중앙TV는 리설주의 구체적인 신상에 대해서는 보도하지 않았다.

동아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리설주는 함경북도 청진시 수남구역 출신으로 김정은과 2009년 결혼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원인 아버지와 산부인과 의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고 현재 나이는 27세. 키는 164cm로 전해졌다. 김일성종합대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한 엘리트이며 2010년에 김정은과의 사이에 자식을 뒀다는 설도 있으나 확인되지는 않았다.

리설주가 예술단원 출신이라는 관측도 있다. 동아일보는 한 대북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김정은의 부인은 인민보안부 협주단 등에서 예술인 활동을 한 것으로 안다. 김정은과 결혼하면서 김일성종합대학특설반에서 6개월 정도 퍼스트레이디 교육을 받았다”고 전했다.

동아닷컴 연예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동영상=김정은 부인 리설주, ‘병사의 발자욱’ 노래 영상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