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과수 “고 신해철 심낭 아래쪽서 0.3cm 크기 천공 발견”

입력 2014-11-03 20:3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3일 고 신해철의 1차 부검결과를 내놨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3일 오후 서울 양천구 신월동 서울과학수사연구소에서 열린 공식 브리핑에서 “신 씨의 심낭 아래쪽에서 0.3cm 크기의 천공이 발견됐다”며 “사인은 천공으로 인해 화농성 삼출액이 발생함으로써 생긴 복막염과 심낭염 합병증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최영식 서울과학수사연구소장은 “1차 부검 소견에 의하면 사망 원인이 된 천공은 복강 내 유착(장협착)을 완화하기 위한 수술 당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차후 병원 진료기록 등을 검토해 종합적으로 사인을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심낭 안에서 깨와 같은 이물질이 발견됐다”며 “천공이 수술부위와 가까운 점 등을 고려할 때 의료과실 가능성이 우선 고려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고 신해철에 대한 복강 내 유착 완화 수술은 고인의 자택 인근인 서울 송파구 인근의 한 병원에서 실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사망 원인으로 추측돼 왔던 소장의 천공 여부는 이날 부검에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최영식 소장은 “아산병원에서 수술이 진행돼 소장 일부가 절제된 후 봉합된 상태라 확인할 수 없다”며 “추후 병원으로부터 조직 슬라이드와 소장 적출물을 인계받아 검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고 신해철이 입원해 있던 서울아산병원은 고인의 사인이 저산소성 허혈성 뇌손상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고 신해철의 시신은 이날 오전 9시30분경 국과수에 도착했다. 이후 부검은 진료기록 등에 대한 검토를 거친 뒤 변호사와 유족 1명 입회 하에 오전 11시15분경 시작돼 오후 3시10분경 끝났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공동취재단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