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대탈출4’ PD “‘가면라이더’ 저작권 침해 죄송→통편집” (공식)

입력 2021-09-01 18: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tvN ‘대탈출4’ 연출자 정종연 PD가 ‘가면라이더’ 표절 의혹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정종연 PD는 1일 유튜브 채널 ‘DTCU’ 커뮤니티를 통해 “30일 월요일 공개된 ‘대탈출4’ 9회 예고에 사용된 특정 그림이 ‘가면라이더 쿠우가’에 등장한 ‘린트어’ 문자와 매우 흡사하다는 의견이 있어 이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고 운을 뗐다.
정종연 PD는 “우리 ’대탈출4’ 제작진은 9회와 10회에 방영될 예정인 에피소드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설명하기 힘든 모양의 무늬’를 보고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미션을 다루기 위해 여러 가지 문자 형태의 레퍼런스를 수집했다. 상형문자나 쐐기글자 같은 형태의 ‘고대문자’를 참고하기 위해 수집했던 레퍼런스 중 ‘린트어’가 함께 포함되어 있었고, 그 출처를 명확하게 확인하지 못한 채 방송 녹화에 사용했다. 세심한 출처 조사를 진행했어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못했다”고 저작권 침해 행위를 인정했다.
정종연 PD는 “이 프로그램의 담당 PD로서 ‘가면라이더 쿠우가’ 제작진과 팬 여러분, 더불어 이 문제로 불편함을 느끼신 모든 시청자 여러분에게 사과한다. 또한 예고에 나온 그림을 보고 더 큰 실수가 되지 않도록 의견 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9회 예고의 해당 장면은 모두 다른 그림으로 대체했고, 9회 및 10회 본 방송분에서도 문제가 된 장면은 사용되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 다음은 ‘대탈출4’ 연출자 정종연 PD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정종연 PD입니다.

8월 30일 월요일 공개된 '대탈출4' 9회 예고에 사용된 특정 그림이 '가면라이더 쿠우가'에 등장한 '린트어' 문자와 매우 흡사하다는 의견이 있어 이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대탈출4' 제작팀은 9회와 10회에 방영될 예정인 에피소드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설명하기 힘든 모양의 무늬'를 보고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미션을 다루기 위해서 여러가지 문자 형태의 레퍼런스를 수집하였습니다.

상형문자나 쐐기글자 같은 형태의 '고대문자'를 참고하기 위해 수집했던 레퍼런스 중 '린트어'가 함께 포함되어 있었고, 그 출처를 명확하게 확인하지 못한 채 방송 녹화에 사용했습니다. 세심한 출처 조사를 진행했어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담당 PD로서 '가면라이더 쿠우가'의 제작진과 팬 여러분, 더불어 이 문제로 불편함을 느끼신 모든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 올립니다. 또한 예고에 나온 그림을 보고 더 큰 실수가 되지 않도록 의견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9회 예고의 해당 장면들은 모두 다른 그림으로 대체하였고, 9회 및 10회 본방송분에서도 문제가 된 장면은 사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