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아드리아노, FC서울 컴백 추진…‘최강 궁합’ 최용수 품으로

입력 2020-01-19 13: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K리그에서 ‘커리어 하이’를 찍었던 브라질 스트라이커 아드리아노(33)가 K리그1 FC서울에 복귀한다.

K리그 복수의 관계자들은 19일 “아드리아노가 K리그 복귀를 타진하고 있다. 전성기를 보낸 서울 복귀를 희망 한다”고 귀띔했다. 또 다른 이적시장 관계자도 “아드리아노가 서울에 대한 의지가 대단하다. 서울에서 명예로운 은퇴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아드리아노의 복귀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 서울은 큰 부상 전력이 있는 선수의 몸 상태를 정확히 체크한 뒤 영입을 최종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브라질에서 개인훈련을 한 그는 서울이 동계전지훈련을 가진 포르투갈 알가브로 16일(현지시간) 이동했고, 첫 훈련부터 나쁘지 않은 컨디션을 보였다는 전언이다.

FA(자유계약선수) 신분의 아드리아노는 다음주 초 서울 선수단과 함께 귀국해 메디컬테스트를 받고 여기서 별 이상이 없다는 의학적 소견이 나오면 입단 절차를 밟게 된다.

일단 100% 컨디션을 전제로 한 아드리아노는 검증된 자원이다. 자국과 중국 무대를 누빈 그는 2014년 K리그2 대전 시티즌(현 하나시티즌) 유니폼을 입으며 K리그에 데뷔했다. 입단 첫 시즌부터 펄펄 날았다. 32경기에서 27골·4도움을 뽑아 팀의 K리그1 승격을 일궜다.

이듬해 여름 선수이적시장을 통해 새롭게 안착한 클럽은 서울이다. 퍼포먼스는 대단히 화려했다. 2016시즌까지 한 시즌 반 동안 최용수 감독과 함께 최고의 궁합을 보였다. ‘아들’이란 애칭이 붙여질 정도로 큰 사랑을 받은 서울에서 25골·7도움(43경기)을 뽑았다.

다만 사제의 동행은 길지 않았다. 최 감독이 2016년 여름 장쑤 쑤닝(중국) 지휘봉을 잡으면서 둘이 함께 한 시간은 1년여에 불과했다. 아드리아노도 새 도전을 택했다. 2017시즌을 앞두고 중국 갑(甲·2부) 리그의 스자좡으로 향했다.

아드리아노는 금세 돌아왔다. 전북 현대 최강희 감독(상하이 선화)이 러브 콜을 보냈다. 2018시즌 K리그 25경기에서 8골·2도움이라는 준수한 성적으로 소속 팀의 우승을 함께 한 그는 부상이라는 암초를 만났다.

회복에 전념하느라 동계훈련도 소화하지 못한 채 맞은 지난시즌, 아드리아노는 다시 한 번 변화를 겪었다. 최강희 감독이 중국으로 떠나고, 조세 모라이스 감독(포르투갈)이 부임했다. 출발은 나쁘지 않았다. 4월 우라와 레즈(일본)와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조별리그 원정 3차전에서 결승포를 터트려 부활을 알린 듯 했다. 그러나 K리그2 FC안양과 FA컵 32강전에서 아킬레스건 파열로 다시 쓰러졌다.

전북과 계약을 해지한 뒤 고국으로 돌아간 아드리아노는 재활에 임했고 다시 일어섰다. 올 겨울은 K리그로 그가 돌아올 마지막 찬스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적료가 없다는 점도 큰 매력이다. 최 감독과 서울에게 확고한 믿음만 심어주면 된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