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이 상품 검색 기능을 고도화했다. 카탈로그식 인기상품 검색서비스를 신설하고, 동일상품은 AI기술로 묶었다. 카탈로그식 상품 검색서비스 ‘판매인기 베스트 10’은 최근 구매고객의 리뷰, 평점, 판매량 등 순수 판매 인기도를 반영한 랭킹 영역이다. 광고 등 인위적인 순위 개입이 불가능하며, 판매 인기도만을 반영해 상품이 노출되는 방식이다.
순위는 최근 1개월 동안의 판매기록을 반영하고, 결과값은 매일 업데이트 된다. 최저가 상품 검색도 쉽다. ‘판매인기 베스트 10’에 노출되는 상품은 G마켓 내 최저가 상품으로, 다수의 동일상품 가운데 AI기반 최저가 알고리즘을 통해 현재 살 수 있는 가장 저렴한 상품이 메인 상품으로 노출된다. 동일 상품을 하나로 묶었기 때문에 해당 상품들의 가격비교도 클릭 한 번이면 가능하다. 노출되는 상품 가격은 모두 ‘할인쿠폰 적용가’ 기준이다. 고객별로 활용할 수 있는 최대 할인쿠폰을 적용한 가격으로, 일일이 쿠폰을 매기며 가격 비교를 하거나 쿠폰을 찾아 헤맬 필요가 없다.
필터를 활용해 ‘배송비 포함’ 가격을 바로 확인할 수도 있다. ‘판매인가 최고 10’은 컴퓨터, 디지털, 가전, 가공식품, 생필품 카테고리에 우선 적용했으며, 하반기 내 화장품, 생활 등으로 상품군을 확대할 계획이다. 장치는 G마켓 모바일 앱, 웹에 우선 적용했고, 하반기 내 PC 서비스를 추가 오픈한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