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성 파이프오르간 독주회 with 카로스 타악기 앙상블 ‘오직 감사’[공연]

입력 2024-03-19 14:3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파이프 오르간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경험할 수 있는 무대 ‘김희성 파이프 오르간 독주회 with 카로스 타악기 앙상블’이 4월 22일(월) 오후 7시 30분 롯데콘서트홀에서 개최된다.

파이프 오르간은 악기의 제왕이라 불릴 만큼 다양한 음색과 음악적 표현이 가능한 악기이다. 오르간 독주부터 합주, 오케스트라 협연까지 가능하지만 파이프 오르간이 설치되어 있는 장소의 제한성 때문에 대중들에게는 거리가 느껴지는 악기이기도 하다.

이화여대 교수로 재직중인 오르가니스트 김희성은 1995년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의 독주회 이후 그림, 영상, 현대무용, 재즈, 합창단, 오케스트라, 타악기 앙상블 등과 함께 하는 무대를 선보이며, 관객에게 다가가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오직 감사…”라는 부제 아래 개최되는 이번 공연에서는 삶에서 겪게 되는 기쁨과 슬픔, 탄생과 죽음, 시련과 회복 등의 과정 이후 남은 위로와 감사를 주제로 공연을 구성했다. 현존하는 오르간 곡 중 가장 유명하고 익숙한 작품 중의 하나인 J.S. 바흐의 ‘토카타와 푸가 BWV 565’로 공연의 문을 연다. 이 곡의 피날레는 새로운 세상을 힘차게 여는 느낌, 마치 사람들에게 아픔에서 벗어나 밖으로 나오라고 외치는 느낌을 준다.

이어 프랑스의 작곡가이자 오르가니스트인 뒤프레가 크리스마스 캐롤 ‘노엘 누블렛(No¤l Nouvelet)’에 기초해 작곡한 ‘노엘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20’이 연주된다. 캐논 기법과 스타카토, 반음계의 사용, 화려한 손건반 테크닉, 풍부한 음색 등 뒤프레의 음악적인 특징들이 잘 나타난 곡으로, 감사의 시작과 감사의 마음을 기쁨으로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작품이다.


1부 마지막 곡으로 작곡가 이혜성(가천대 작곡과 교수)이 오랜 친구 김희성에게 헌정하는 ‘위로 10-감사’를 세계 초연한다. 작곡가 이혜성은 2018년부터 ‘위로’를 주제로 작품을 써왔고, 같은 주제로 작곡된 곡 중 10번째 곡이자, 파이프 오르간을 위해 작곡된 첫 작품이기도 하다. ‘유카리스트(Eucharist)’는 그리스어 ‘유카리스타’에서 유래된 말로 “감사를 드린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성체성사’를 의미한다.

2부에서는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카로스 타악기 앙상블과 연주하며, 음악에서 느껴지는 인상을 조명으로 표현할 예정이다. 악기의 오케스트라라 일컬어지는 오르간은 오케스트라의 웅장함을, 타악기는 오르간과 가장 잘 어울리는 리듬과 긴장감을 더해준다. 이 곡은 무소르그스키가 화가이자 건축가인 친구 빅토르 하르트만의 유작전 전시회를 둘러보며 영감을 얻어 작곡한 곡으로, 전시회로 묵묵히 들어가는 발걸음으로 시작해 10개의 작품마다 슬픔과 감동의 메시지가 전해진다. 특히 10번째 ‘키예프의 대문’은 그야말로 희망의 문을 여는 것과 같은 화려한 끝맺음으로써 대미를 장식하고 있다. 이번 연주회에서 주제로 하는 고난과 슬픔, 그리고 기쁨과 희망, 감사를 모두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이번 공연은 ‘2024년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활동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양형모 스포츠동아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