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지하수지질 기술나눔센터 운영

입력 2024-03-27 15: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국농어촌공사 직원들이 저수지 점검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 한국농어촌공사

저수지 누수·안전점검 등
한국농어촌공사는 농어업인과 지자체 대상 기술지원 강화를 위해 KRC 지하수지질 기술나눔센터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지하수지질 기술나눔센터는 지하수·지질 분야별 전문 기술지원을 비롯해 법·제도 검토, 기술교육 등 다양한 기술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활동은 지하수 시설물 점검, 저수지 누수·안전점검, 지질·암질조사 그라우팅 설계·시공·공감 등 공법 적정성 검토, 지하수영향조사 등 검토·심의, 지하수관측망 설치·운영지원, 지하수·토양 오염 시 긴급방재 등이다.

전국 규모의 지하수·지질 분야의 전문인력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공사는 2007년 ‘지하수 기술지원단’을 발족한 이래 지금까지 3만8000여 건의 기술지원 활동을 해 왔으며 지난 2023년부터는 지하수·지질 분야 전문인력 167명으로 구성된 KRC 지하수지질 기술나눔센터를 조직해 본사·농어촌연구원·9개 지역본부 단위별 ‘기술나눔반’을 편성해 신속한 기술지원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최근에는 이상기후에 따른 물 공급 취약지역에 대한 지하수 개발·조사, 해빙기·풍수기 대응 저수지 안전·누수점검 등 지자체의 기술지원 요청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공사는 가뭄·지질재해에 대응해 안전하고 깨끗한 농어촌 환경 조성을 위한 ‘지하수 가뭄대책반’과 ‘저수지 점검지원반’을 상시 운영하고 지자체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지하수시설물 유지관리 순회교육, 지질재해예방·지하수관리 교육을 통해 지자체의 전문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전병칠 지하수지질처장은 “기후 재해 등 농어촌에 닥친 위기 해결을 위해 공사의 전문기술자가 필요한 곳은 어디든지 달려갈 것”이라며 “기후 재해 등 농어촌에 닥친 위기를 극복해 나가고 공사의 사회적 역할과 지속 가능한 상생발전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스포츠동아(나주)|박성화 기자 localh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