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강수 원주시장, 2024년 국·도비 목표액 9960억 원 확보에 총력

입력 2023-03-01 18: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원강수 원주시장

원강수 강원 원주시장 주재로 ‘2024년 국·도비 확보 대책보고회’를 갖고 본격적인 국·도비 확보에 나섰다.

1일 시에 따르면 원 시장은 지난해 국·도비 9052억 원을 확보한 데 이어, 내년 국·도비 목표액을 전년 대비 908억원 증가한 9960억 원으로 설정했다.

주요 현안 사업은 △전통시장 공영주차장 조성 △반도체교육센터 설립 △데이터활용 의료·건강 생태계 조성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 △원주천 학성지구 재해예방사업 △군도7호 도로 확포장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등으로 국·도비 확보를 위한 전략 및 대응 논리 등이 중점적으로 보고됐다.

이번 회의를 통해 사업별 사전절차 이행 여부와 쟁점 사항을 점검했으며, 향후 문제점을 철저히 보완해 연말까지 국·도비를 확보하는 데 누수가 없도록 꼼꼼하게 관리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구 국회의원 간담회와 도의원 간담회를 통해 공조를 강화하고 수시로 중앙부처와 강원도를 방문해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해 나갈 계획이다.

김태훈 국·도비 확보 추진단장은 “국·도비가 예산서에 반영될 때까지 직접 발로 뛰고 관심을 갖겠다”며 “각 부서에서도 보고된 사업 이외에 중앙부처의 정책 방향과 사업 취지에 맞는 신규 사업을 추가 발굴해 재원을 최대한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원 시장은 “올해 반도체교육센터 설립비 등 대규모 사업에 투입되는 국비를 추가 확보한 것은 굉장히 고무적”이라며 “전략산업뿐 아니라 시민들의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사업비들도 반드시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번 보고회에서 발굴된 국·도비 사업의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오는 5월 중 2차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스포츠동아(원주)|유원상 기자 localk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