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쿡 찌르는 어깨 통증 석회화건염, 신속한 치료가 관건 [건강 올레길]

입력 2022-03-08 11:0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단순 근육통이라 여기던 어깨 통증이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대부분의 경우는 오십견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그 종류와 발병 원인이 다양하므로 의료진의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참기 힘들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있다면 석회화건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는 회전근개라고 불리는 어깨 힘줄 근육 내부에 칼슘 석회가 쌓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석회가 생성되는 시기에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 탓에 응급실을 방문하게 된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 바 없지만 퇴행성 작용으로 인한 혈액 순환 저하로 어깨 관절과 근육 주변 조직이 압박되면서 발생한다고 추정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스포츠 활동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젊은 층 사이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어 연령대와 무관하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초반에는 단순히 묵직한 느낌만 있어 사소하게 여길 수 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통증의 강도가 심해지고 결국 일상생활조차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 야간에 유독 심화되는 통증으로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을 통해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초기 석회화건염의 경우 물리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해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심화된 경우나 호전세가 보이지 않는다면 관절경적 석회제거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봐야 한다.

이는 힘줄에 침착된 석회질의 크기와 위치를 파악한 뒤 관절 내시경을 이용해 제거하는 치료다. 이와 함께 평소 생활 습관 개선도 중요하다. 올바른 자세는 물론 자신에게 맞는 배게를 사용하고 어깨 근육 강화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것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가자연세병원 김포점 주의탁 병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