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날 크로스 막고, 빠른발로 뚫어라

입력 2011-01-1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인도전 크로스패스만 무려 56차례
2AS 에머턴·2골 케이힐 경계대상
이제는 호주전이다.

사실 호주 축구는 권역만 아시아 대륙에 속할 뿐, 체격 조건이나 플레이 스타일 등은 거의 유럽과 진배없다. 아시안 컵 우승을 위해서는 한국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 한국과 호주는 14일 밤 10시15분(한국시간) C조 조별리그 2차전을 갖는다.

한국이 바레인을 제압한 날, 3시간 앞서 호주는 인도를 4-0으로 대파했다. 전반 11분과 후반 19분 팀 케이힐의 2골과 전반 25분 해리 큐얼, 전반 45분 브렛 홀먼이 연속 골을 작렬해 손쉬운 승점 3을 확보했다.


○크로스를 사전 봉쇄하라


11일(한국시간) 도하 아시안컵 메인미디어센터(MMC).

호주-인도전이 열린 알 사드 스타디움을 다녀온 외국 취재진이 한국 경기를 TV를 통해 지켜보고 있었다.

한국-바레인전이 끝나자 평가가 제각각 엇갈렸지만 가장 많이 나온 얘기는 “호주의 적극적인 크로스 시도를 사전에 차단하지 못하면 한국이 어려움을 맞을 것”이란 내용이었다.

호주의 좌우 측면은 위협적이다.

4-4-2 포메이션의 양 날개에 배치된 홀먼과 브렛 에머턴은 무시무시할 정도로 날카로운 크로스를 날렸다. 이 경기에서 전체 크로스가 68개가 나왔는데, 이 중 호주의 몫이 무려 56개였다. 에머턴은 자로 잰 듯한 정확한 크로스로 2개의 어시스트를 했고, 홀먼은 직접 골을 넣었다.


○활동량과 빠른 패스에는 약해

마냥 호주가 강한 것은 아니다. 항상 한국에서 성공한 사령탑을 모셔가기 급급했던 호주 축구였다. 신체 조건과 힘이 좋지만 약점도 있다.

무엇보다 활동량이 부족하다. 전체 뛴 거리에서는 인도가 118km로 115km에 그친 호주를 앞섰다. 동작도 느려 전체 11차례 나왔던 오프사이드 중 10번을 했다. 빠른 템포에 약하다는 게 입증된 셈.

슛도 부정확한 편이다. 무려 28차례 포화를 집중시켰지만 골문으로 향한 것은 9개에 불과했다. 오히려 7번 슛으로 2차례 골문을 향한 인도보다 정확도에선 떨어진다. 사전 프레싱을 제대로 가하고, 리듬만 살린다면 호주도 못 잡을 상대는 아니다.도하(카타르) |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