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송희의 LPGA 톱 레슨] 지독한 슬라이스 미스, 그립 제대로 잡았나요?

입력 2011-06-1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 드라이버 슬라이스 탈출 (중)

스윙의 기본 그립 못지켜 발생하는 미스샷 부지기수
손목 움직임·힘의 균형 등 평소에도 자주 체크해야
어떤 실수가 나왔을 때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말을 많이 한다. 골프에서도 그렇다. 계속해서 미스 샷이 나올 때,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게 그립이다. 그립의 모양과 세기에 따라서 스윙도 구질도 달라진다.

아시아 남자골프 최초로 미 PGA 투어 메이저 대회 우승을 차지한 양용은은 미국 진출이후 그립을 바꾸는 데만 1년 이상의 시간을 보냈다. 원래 훅 구질이던 양용은은 페이드 구질로 바꾸면서 가장 먼저 그립에 변화를 줬다.

드라이버 샷에서 슬라이스가 심하게 나는 경우 그립부터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너무 세게 쥐고 있지 않은지, 왼손과 오른손의 간격이 벌어지지 않았는지, 손가락으로만 그립을 잡고 있지 않은지 체크해야 할 게 많다.

이처럼 슬라이스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의외로 단순한 실수에 의한 경우가 많다. 왼손에 지나치게 많은 힘이 들어가 클럽을 꽉 쥐고 있거나, 왼손이 오른쪽으로 많이 돌아가 있는 모양, 손목이 많이 꺾여 있는 경우 슬라이스가 나올 확률이 커진다. 모두 클럽 로테이션을 방해하는 동작이다.

손목의 힘은 드라이버를 쥐고 흔들었을 때 휘청거리지 않고 손목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정도여야 하고, 왼손의 위치는 눈으로 봤을 때 검지와 중지의 너클(마디뼈) 2개가 보이는 게 좋다. 그립은 평소에도 자주 체크하는 게 좋다. 연습장에서 클럽을 잡기 전 확인해 보거나, 라운드 전 모양과 세기 등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면 도움이 된다.

“잘못된 자세와 스윙으로 1시간을 연습하는 것보다 10분을 연습하더라고 좋은 자세로 연습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높다. 그립은 좋은 자세로 스윙하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이다.” 그립에는 정석이 없지만 기본 원칙만은 기억해 두는 게 좋다.

도움말|미LPGA 프로골퍼 김송희
정리|주영로 기자 (트위터 @na1872) na187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