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NC 신축야구장 부지 마산으로 확정

입력 2014-09-05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건설비용 부담싸고 NC와 갈등 여지
진해구민 반발·예산확보 등도 과제


창원시가 1년 7개월가량 지지부진하게 끌어오던 NC의 신축야구장 부지를 마산종합운동장으로 최종 결정했다. 그러나 부지 선정은 끝이 아닌 본격적인 시작이다. 새 야구장을 건설하기까지 창원시가 풀어야할 과제가 아직 많기 때문이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새 야구장은 마산종합운동장에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가장 큰 걸림돌은 진해주민들의 반발이다. 창원시는 지난해 1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접근성이 떨어지는 진해구 육군대학부지에 NC 새 야구장을 짓겠다고 선언했다가 NC를 비롯한 한국야구위원회(KBO)의 반대로 이를 철수했다. 이에 반발한 진해주민들은 3일에도 시청 앞에서 농성을 벌이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안 시장은 “만약 기존 입지를 고수하면 NC의 연고지 포기로 이어진다. 연고지 포기는 창원시에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가져오는 요인이 되고 브랜드 가치 추락과 대외적 신뢰성 상실로 인한 투자유치 및 관광산업 활성화에 큰 장애요인이 될 것이 자명하다”고 부지 변경 이유에 대해 피력했다. 이어 “진해구 육군대학부지는 대학과 첨단 산업연구단지가 공존하는 ‘첨단 산학연구단지’로 개발하겠다”고 대책을 내놨지만 진해구민들이 이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혹 받아들인다고 해도 끝이 아니다. 창원시가 새 야구장 건설을 차일피일 미루는 동안 9구단 NC가 프로리그에 진입하기 위한 조건이었던 2016년까지 3월까지 새 야구장을 완공하는 게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NC는 조건 이행을 위해 KBO에 낸 예치금 100억원을 고스란히 날릴 상황에 처했다.

또 새 야구장 건설비용을 둘러싸고 의견이 대립될 수 있다. 창원시는 새 구장을 짓는 데 필요한 비용 1000억원중 지방재정 중앙투융자심사를 통과해 국고보조금 약 300억원을 받고 나머지 700억원의 일부를 NC가 부담하도록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처음 창원시가 NC를 구단 연고지로 유치하면서 내건 조건이 신축구장 건설은 시에서 오롯이 책임진다는 것이었다. 안 시장도 이날 “새 야구장은 기존의 NC와 창원시가 맺은 프로야구 유치협약과 법령의 범위 내에서 상세히 협의해 진행하겠다”고 했지만, 예산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한다. 만약 그렇지 못한다면 구장건설은 또 다시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 NC의 새 야구장 건설은 지금부터다.

홍재현 기자 hong9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hong92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