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DA:다] 김종국-송지효 멱살잡은 ‘런닝맨’, 시즌2 아닌 폐지위기

입력 2016-12-15 10:2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쯤되면 개편이 아닌 폐지될 위기다. SBS ‘일요일이 좋다-런닝맨’(이하 런닝맨)의 이야기다. ‘시즌2’라는 가제를 달고 대대적인 개편 작업에 돌입한 ‘런닝맨’은 뜻하지 않은 ‘강제하차 논란’에 직면한다. 송지효와 김종국의 하차 과정에서 잡음이 발생한 것이다.

송지효와 김종국의 자의적 하차가 아닌 일방적인 통보에 의해 ‘런닝맨’을 떠나게 됐다. 애초 각각의 본인 배우와 가수로 돌아간다고 입장을 밝혔지만, 실상은 제작진의 통보에 의한 하차였다는 것이 관계자의 전언.

한 관계자는 “두 사람이 제작진에게 하차 통보를 받은 것이 맞다. 그동안 하차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전달했지만, 제작진이 기다려달라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그런 과정에서 돌연 하차를 통보했다”며 “송지효와 김종국은 아쉽지만, 하차를 수용하며 본업으로 돌아가 팬들과 만난다는 계획”이라고 이야기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가장 당혹스러워하는 이는 방송인 강호동이다. ‘런닝맨’의 개편으로 새롭게 프로그램에 합류해 유재석과의 재회가 가시화되는 시점이었다. 하지만 돌연 자신이 두 사람을 밀어내고 프로그램을 꿰찬 못된 사람이 될 처지에 놓였다.

이에 강호동 측은 고심 끝에 출연을 고사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강호동의 소속사 SM C&C는 “강호동이 ‘런닝맨’ 시즌2 출연 제안을 받고, 많은 고민 끝에 출연을 결심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 이후 알려진 일련의 상황들로 인해 우리는 강호동의 출연 결정 사실이 불편한 상황에 처해있다는 판단을 하게 됐다”며 “이번 상황의 세세한 사정을 다 알지는 못하지만, 어떤 이유에서건 강호동의 출연 여부가 시청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끼쳐드리는 상황을 결코 원하지 않는다. 그런 뜻에서 아프고 죄송스럽지만, 이번 출연 제안을 정중하게 고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런닝맨’을 사랑하시는 팬 여러분들과 시청자, 그리고 제안해주신 SBS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본의 아니게 혼선을 드린 점 머리 숙여 사죄의 말씀 전한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강호동은 출연을 고심한 것조차 사과했다. 하지만 SBS와 ‘런닝맨’ 제작진은 이번 사태에 대한 구체적인 해명은 없다. 이런 상황에서도 대안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상황은 좋지 않다. 지난 10월 말 개리의 하차에 이어 송지효와 김종국이 19일 녹화를 끝으로 프로그램을 떠난다. 멤버 절반이 빠진 상황에서 잡음과 논란으로 얼룩진 ‘런닝맨’에 누가 출연을 결정할지 의문이다.

또 일각에서는 ‘폐지하라’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저조한 시청률에도 중국판으로 인기로 버틴 ‘런닝맨’이다. 이젠 버틸 구실마저 사사라진 시점이다. 폐지가 아닌 개편을 선택했지만, 다시 폐지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한 방송관계자는 “‘런닝맨’이 더는 오갈데 없는 수렁에 빠졌다. 멤버 교체 등 개편 카드로 위기를 모면하려 했지만, 오히려 자중지란에 빠진 모습이다. 손에 쥐고 있던 카드를 모두 잃게 생겼다”며 “당장 개편을 준비하기보다는 돌아선 시청자들의 마음을 달래는 것이 우선이다. 그렇지 않으면 시즌2로의 변화가 아닌 폐지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