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이슈] ‘올화이트룩’ 송가인→‘손등인증’ 지숙, 연예인 투표 인증샷의 득과 실

입력 2020-04-15 20:3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DA:이슈] ‘올화이트룩’ 송가인→‘손등인증’ 지숙, 연예인 투표 인증샷의 득과 실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을 맞아 스타들의 투표 인증샷이 연달아 공개되고 있다. 이 가운데 일부 연예인들의 부주의한 행동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레인보우 출신 지숙은 1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일회용 장갑 위에 투표 도장이 찍힌 사진을 게재했다. 같은 날 배우 김소은 역시 도장이 찍힌 손 사진을 공개하며 투표에 참가했음을 인증했다.

두 사람 모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한 것은 당연하면서도 칭찬할만한 일이다. 더욱이 연예인인 두 사람이 투표를 인증함으로써 투표를 독려할 수 있다는 점은 이들이 가진 선한 영향력 중 하나일 테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유권자들은 전원 마스크와 비닐장갑을 착용한 채 투표에 참여했다. 또 투표장에서는 발열 체크를 하고 유권자 간 일정 간격을 유지하는 등 감염 방지에 힘쓰고 있다. 여기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손등에 도장을 찍는 ‘손등 인증’을 하지 말라고 권고한 바 있다. 기표소에 비치된 도장을 여러 사람이 공유하는 만큼 접촉에 의한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이 가운데 인증용 사진을 찍기 위해 손등에 도장을 찍고, 이를 수만 명이 팔로우하는 SNS에 올린 점은 부주의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투표 독려라는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던 이들의 행동이 작은 부주의함에 가려지게 된 것이다.

반면 송가인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하얀 아이템들을 착용한 채 투표소에 나타났다. 앞서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식 유튜브에는 송가인의 투표 독려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서 송가인은 파란색 의상을 입어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 이병훈 후보와 함께 찍은 사진이 공개되며 논란은 빠르게 확산됐다.

이와 관련해 송가인 측은 팬카페를 통해 논란을 일축했다. 영상서 입은 의상은 평소 즐겨 입는 색상에 불과하다며 특정 정당과 관계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 후보와의 사진에 대해서는 “팬이라 하시기에 찍어드린 사진”이라고 선을 그었다.

송가인의 올 화이트룩은 이러한 자신의 뜻을 다시 한 번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어느 색도 섞이지 않은 하얀색 옷을 입음으로써 어떠한 논란도 만들지 않겠다는 의지일 테다. 또 송가인은 “투표 완료 인증이어라!”라는 글과 함께 투표 인증샷을 공개했다. 사진 속 송가인은 마스크와 비닐장갑을 착용한 채 ‘논현2동 제1투표소’ 안내 배너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예인은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가졌다는 점에서 비연예인과 다르다. 비연예인이라면 넘어갈 수 있는 사소한 일들을 하나하나 신경써야한다. 누군가는 과한 간섭이라고는 할 수 있다. 하지만 대중의 사랑을 동력으로 활동하는 연예인들의 그 사소한 주의가 더 오래 사랑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확신한다.

동아닷컴 함나얀 기자 nayamy9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