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하일지, 안희정 성폭력 사태에 “이혼녀의 욕망…질투심 때문”

입력 2018-03-16 15:1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SBS 뉴스 캡처

소설가 하일지, 안희정 성폭력 사태에 “이혼녀의 욕망…질투심 때문”

소설가이자 동덕여대 교수 하일지가 미투 관련해 부적절한 발언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지난 14일 동덕여대 학내 커뮤니티엔 하일지 교수가 강의 도중 미투 폄하 발언을 했다는 고발글이 게재됐다.

게시글에는 하 교수가 강의 중 김유정의 소설 ‘동백꽃’에서 대해 “동백꽃은 처녀(점순)가 순진한 총각을 성폭행한 내용”이라며 “남자주인공인 화자 ‘나’도 미투해야겠네”라고 조롱했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하일주 교수가 전 안희정 의원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 김지은에 대해 “처녀와 달리 이혼녀는 욕망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는 설명이 이어졌다. 또 김지은 폭로에 대해 “질투심 때문이며, 결혼해준다고 했으면 안 그랬을 것”이라고도 했다는 것. 게시자는“성추행을 당했을 때와 비슷한 기분이 들었다”고 토로했다.

결국 학생들은 하 교수의 공개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에는 “하 교수는 안 전 지사의 첫 번째 피해자를 대상으로 사건 맥락과 불통하는 ‘여성의 성적 욕망’에 근거해 이른바 ‘꽃뱀’ 프레임으로 언어적 2차 가해를 저질렀다”며 “미투 운동의 의도를 비하하고 조롱한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성명 발표 후 하일주 교수는 소설 동백꽃 발언은 ‘농담’이었으며 “2차 가해를 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2차 가해를 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 흑백 논리에 빠져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한 것. 교권의 문제 등을 고려해 사과할 생각은 없다”고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동덕여대 측은 사실관계 확인 후 후속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동아닷컴 연예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