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 다운] 조갈량 “SK연습땐 축 처지는 트로트로”

입력 2009-09-10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조범현 감독.스포츠동아DB

9일 SK-KIA전을 앞둔 광주구장에는 트로트 메들리가 구성지게 울려 퍼졌다. 통상 홈·원정팀 선수들의 연습시간 구장에서는 흥을 돋우기 위해 최신 댄스음악을 크게 틀어놓는다. 최근 인기곡은 2NE1, 포미닛, 소녀시대 등 여성 댄스그룹 음악이 대세. 그러나 딱 한군데 광주만은 예외다. 언제부터인지 최신 댄스곡 대신 가수나 곡명마저 잘 알려지지 않은 ‘최신’트로트가 경기 전까지 스피커에서 퍼져 나온다. 최신 댄스곡을 좋아하는 선수들이 많지만 워낙 시즌 초부터 광주는 트로트를 고수한 탓에 이제 젊은 선수들도 박자에 맞춰 흥을 낼 정도.

선수들의 타격연습을 지켜보던 조범현 감독(사진)은 음악을 듣고는 “오늘도 어김없이”라며 미소를 짓다가 구단 직원을 불러 “왜 우리구장에만 트로트가 나오는 걸까?”라고 질문을 던졌다.

그러나 구단직원 중 아무도 왜 광주만 트로트를 선곡했는지 그 이유를 알지 못했다. 대신 ‘김종모 수석코치의 취향이다’, ‘이종범의 애창곡으로 구성된 것 같다’는 의견이 쏟아지며 덕아웃에 웃음이 넘쳤다.

갑작스러운 감독의 관심에 트로트음악이 중단되고 최신 댄스곡이 잠시 울려 퍼졌지만 워낙 준비된 곡이 부족해 딱 1곡 만에 다시 트로트로 전환되며 또 한번 웃음이 터졌다. 그 때 조 감독은 또 한번 구단직원을 불러 넌지시 한마디 했다. “SK 연습할 때는 그거 있잖아 ‘장녹수’ 같은 거, 축축 처지는 곡으로 틀어서 분위기를 확 가라앉히란 말이야.”

광주 | 이경호 기자 rush@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