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교수의 6색 건강요가] ‘스트레스 쥐어짜듯’ 상체 비틀기

입력 2010-01-1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숨을 들이마시며 상체를 곧게 세우고 양팔은 의자의 손잡이에 걸쳐놓는다.

2. 호흡을 내쉬면서 오른쪽으로 상체를 돌려 척추를 비틀어준다.

3. 최대한 상체를 비틀어 양손이 의자 등받이를 잡을 수 있도록 한 후 고개를 좌우로 돌려 목운동을 함께 한다. 이때 숨을 토하면서 항문 괄약근과 질 괄약근을 최대한 수축해 케겔 운동을 병행한다. 좌우 교대 3회 반복한다. 반대 방향으로도 같은 방법을 실시한다.

“2010년 경인년 당신의 로망은 무엇입니까?”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혼 남성 147명 중 41%는 로또 당첨, 주식 대박 등 인생 역전의 꿈을 1위로 꼽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열심히 일해서 인생을 비옥하게 만들어 가고 있지만, 때로는 하루 아침에 역전되기를 바라는 이들이 많다는 것이다. 중국 후한의 역사서인 ‘후한서’는 “지위가 높아질수록 몸이 위태롭고, 재물이 많을수록 생명이 위험해진다”고 했다.

지나친 욕심과 과함은 부족함만 못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러시아 작가인 막심 고리키는 “일이 즐거우면 인생은 낙원이지만 의무에 불과하면 인생은 지옥이 된다”고 말했다. 노벨 화학상 수상의 영예를 누린 다나카 고이치는 평범함 기술자이자 직장인이었다.

그만큼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도전 의식과 긍정적인 마인드는 진정한 행복과 보람을 가져온다. 하지만 과다한 작업량과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날마다 즐거울 수는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쁜 마음가짐으로 직장 생활을 잘 할 수 있을까? 몸이 피곤하고 마음이 편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절대로 즐겁게 일할 수 없다. 업무 중 잠시 짬을 내어 오피스 요가를 하면서 몸과 마음의 휴식을 취하기를 권한다.

※효과: 허리를 비틀어줌으로써 경직된 허리와 어깨의 유연성을 유도하고 옆구리 군살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케겔 운동을 병행하여 치골 주변의 수축력을 강화시키며 밀착된 척추를 비틀어 이완시킴으로써 허리의 피로를 풀어준다.

명지대학교교수|국민생활요가협회회장|MBC해설위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