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의 6색 건강요가] 짐볼 다리 얹어 버티기 찔끔 찔끔 요실금 스톱

입력 2010-08-3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짐볼이나 쿠션 위에 하체를 올려놓고 부중을 가라앉힌다. 10초 정지.

2. 숨을 들이마시며 엉덩이를 높게 들어올리고 골반 주위에 힘을 가한다. 10초 정지, 5회 반복.

3. 누워서 양 무릎을 접고 다리 사이에 짐볼을 놓는다. 10초 정지.

4. 호흡을 내쉬며 양무릎을 가슴쪽으로 올리고 상체를 들어 팔꿈치가 무릎을 향하도록 한다.


요실금이란 ‘눈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는 눈물’이요, ‘소리 없는 절규’이다. 요실금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은 그 아픔을 이해할 수 없으리라.아무리 명품 백을 들고 다니고 다이아몬드 반지를 끼고 있어도 안에서 새는 소변의 양은 상처의 크기와 비례한다. 남성의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와 같은 배뇨 장애가 골칫거리라면 여성의 요실금은 여자로서 상실감과 우울증을 동반하며 대인기피증까지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하다.

요실금용 기저귀는 매우 고가일뿐 아니라 옷 맵시도 흩트려 가능하면 그 지경까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하지만 그 이전에 예방하고 병원 치료 이후에도 재활로 끝없이 유지하며 노력하는 모습이 필요하다. 골반 저근육을 강화하면서 수축력을 키우고 질 괄약근, 요도 괄약근, 항문 괄약근을 내 마음대로 조절하자. 짐볼 위에서 하체를 들어올리는 동작과 양 무릎 사이에 짐볼을 넣고 압박하며 윗몸을 일으키는 동작으로 힙업 효과는 물론 하복부 다이어트를 가능하게 한다. 요실금은 온 데 간 데 없고 수줍은 꽃봉오리 같은 질 괄약근을 갖게 될 것이다.


※ 효과
1. 3번 동작에서 호흡을 내쉬며 양 무릎을 안쪽으로 모아서 짐볼을 누르는 느낌으로 10초씩 10회 반복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2. 힙업 효과와 탄력있는 엉덩이, 하체 라인을 만들어주며 복부 내장 지방 감소에도 큰 도움이 된다.




※ 주의: 짐볼이 없을 경우 베게나 작은 볼로 이용해 수련하도록 한다.

최경아 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