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호흡을 내쉬며 오른다리를 쭉 펴준다. 이 때 양 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 한다. 10초 정지, 3회 반복.
3. 서서 왼손으로 클럽을 잡고 오른손으로 왼 발목을 잡아 균형을 유지한다. 숨을 들이마시며 상체를 편다. 10초 정지.
4. 호흡을 내쉬며 왼다리를 쭉 펴준다. 이때 양 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 한다. 10초 정지, 3회 반복.
골프에 있어서 성공과 실패란 없다. 단지 ‘경험’할 뿐이다. 홀인원, 알바트로스, 이글, 버디, 파 모두 라운드 중 행복한 경험을 하는 것이며 오비, 해저드, 벙커로 인한 어려운 경험을 결코 실패라 하지는 않는다.
인생의 성공과 실패도 함부로 규정짓기가 난무하다. 삶의 성패 여부를 판단한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다. 그것도 타인에 삶에 대해서…. 자신만의 가치관이나 인생의 최종 목표가 반드시 동일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골프와 인생의 공통점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터득하고 실수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이다. 첫 단추를 잘못 끼우면 제대로 되지 않은 모양새가 되든지, 아니면 처음부터 다시 채워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가는 것 역시 우리네 인생살이 아닐까?
티샷의 실수는 세컨 샷과 어프로치의 정확도를 저하시키므로 첫 단추인 티샷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
대충 티샷해도 숏 게임 잘해서 파로 막자는 아마추어의 생각은 요령으로 인생 잘 살아보겠다는 사람의 심보와 같지 않은가. 샷마다 충실해야 하며 한시도 한눈을 팔아서는 안 된다. 임팩트 순간까지 공을 바라보고 있어야 하며 잠시라도 한눈을 팔았다가는 헤드업과 미스샷으로 한 순간에 무너지게 된다.
당신의 다양한 경험을 위해서 그리고 그 경험에 대한 결과가 만족스러울 때까지 오늘도 내일도 골프 요가에 심취하기를 바란다.
※ 효과
1. 균형감각이 향상되어 경사진 페어웨이의 지면상에서도 샷의 정확도를 높여준다.
2. 집중력이 강화되어 온그린 정확도와 퍼팅 성공 확률을 높여준다.
3. 하체를 강화하고 무릎 관절을 유연하게 한다.
※ 주의
1. 클럽의 그립이 바닥에 닿도록 하여 균형을 잘 잡는다.
2. 좌우 비교해보고 경직된 쪽을 더욱 많이 수련한다.
3. 2, 4번 동작이 어려운 경우 바닥에 앉은 상태에서 동일하게 수련하고 익숙해지면 서서 한다.
최경아 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