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건강요가] 살림피로? 척추마사지로 안녕∼

입력 2011-02-16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엎드려서 양팔을 머리 위로 쭉 뻗고 기지개 켜듯 전신을 이완시킨다. 숨을 들이마시며 오른팔과 왼 다리를 높게 들어올린다. 5초 정지, 3회반복.

2. 호흡을 내뱉으며 원위치하고 다시 숨을 들이마시며 왼팔과 오른다리를 함께 들어올린다. 5초 정지, 3회반복.

3. 누워서 온몸을 쪼그리고 동그랗게 만든 다음 무릎아래에서 깍지를 낀다. 엉덩이를 들어올리며 머리와 어깨가 바닥에 닿도록 한다.

4. 머리와 상체를 들어올리고 허리와 엉덩이를 바닥에 붙이며 척추를 롤링하며 마사지한다. 3·4번 동작을 20회반복.


행복한 가정을 위한 조건은 가족 간의 대화이다.

구성원 간의 대화가 많을수록 잘 되는 집안이며 유머와 재미는 흥미로운 대화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이다. 또한 서로에 대한 이해와 용서는 가족이기에 더욱 필요하다.

집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인정받을 수 있으며 가장 가까운 가족으로부터 무시당하는 사람이라면 밖에서도 존경받기 힘들다.

또한 모든 스트레스와 고뇌를 안고 살아가는 현대인의 몸과 마음의 안식처인 가정에서는 오륜(五倫)의 하나인 ‘장유유서(어른과 어린이 사이에는 순서와 질서가 있음)’로 인해 가정윤리를 배우며 사람답게 살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존재는 ‘주부’이다.

아무리 부유하고 능력 있고 뼈대 깊은 가문이라 해도 ‘엄마’의 부재는 한겨울에 보일러 고장 난 집과 같다. 온화하고 화목한 집일수록 엄마의 미소는 늘 환하고 아름답다.

주부는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 그리고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 건강해야만 한다.

피로회복과 아름다운 몸매를 위한 주부요가로 인생을 누리자.


※ 효과
1. 살림피로를 해소하며 구부정한 등을 바로 펴서 자세를 교정한다.,
2. 전신 후굴자세와 전굴 상태로 척추마사지를 통해 허리피로를 풀어준다.
3. 어깨운동을 통해 오십견을 예방하며 목의 경직을 해소한다.
4. 하체 탄력과 함께 힙업 효과를 유도하여 주부의 처진 엉덩이를 올려준다.


※ 주의: 1·2번 자세에서 팔다리 좌우 비교 후 잘 안 올라가는 방향을 2번씩 더 수련한다.


글·동작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