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요가] 드럼통 허리 고민이세요?

입력 2011-04-1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린 채 앉아서 무릎을 붙이며 허벅지에 힘을 준다. 이때 발끝을 바닥에서 살짝 떼고 괄약근에 힘을 준다. 10초 정지, 3회 반복.

2. 양 다리를 어깨 두 배 넓이로 벌리고 무릎을 쭉 편다. 호흡을 내쉬며 상체를 앞으로 숙여 왼 발목을 잡는다. 10초 정지.

3. 숨을 들이마시며 상체를 세우고 호흡을 내쉬며 오른쪽 발목을 잡는다. 10초 정지, 좌우 교대 3회 반복.

4. 양다리를 붙이고 무릎을 쭉 편 상태에서 허리를 최대한 숙이고 양팔로 무릎을 감싸안는다. 5초 정지, 3회 반복.


생일은 누구에게나 뜻깊은 의미가 있지만, 바쁜 현대인들은 생일을 축하하는 시간과 마음의 공유를 사치로 생각한다. 하지만 탄생, 출발, 새로움은 인생의 시작이요, 기쁨의 원천이 된다. 당신의 존재가 가족, 직장, 사회가 존속하게 하며, 대한민국을 명품국가로 꿈꾸게 하는 힘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생일을 자축하며 상대방의 생일을 챙겨주는 여유도 필요하다. 필자의 가장 큰 선물은 남편과 자식, 부모, 형제를 비롯한 지인들과 생일 아침에 스포츠동아 구독자들을 위해 칼럼을 쓰는 지금 이 시간이다. 요가 수련을 통해 건강을 되찾아가는 사람들의 얼굴을 떠올리며 한 줄 한 줄 써내려가는 것 자체가 행복을 가져다주는 선물이다.

당신은 생일에 어떤 선물을 받고 싶은가. 값비싼 물건보다 더욱 뜻깊은 무형의 선물은 인생의 새로운 가치를 엮어나가고 삶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진정한 선물이 아닐까. 모든 국민에게 건강을 선물하겠다는 큰 포부와 희망으로 살아가고 싶다.


※ 효과
1. 복직근을 강화하며 척추 유연성을 증대시키고 복부 비만을 해소한다.
2. 대퇴직근과 대퇴이두근을 자극하고 하체 피로를 해소한다.
3. 45도 대각선 방향으로 상체를 숙여줌으로써 평상시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운동시키는 효과가 있다.


※ 주의: 1번 자세에서 무릎을 붙이고 양발을 옆으로 벌려 발끝을 살짝 들어줄 때 하복부에 힘을 주면서 항문 괄약근을 힘껏 수축시킨다.


글·동작지도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