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부산저축은행 검사 무마 금감원 간부에 억대 줬다”

입력 2011-05-25 03: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검찰, 관련자 진술 확보… ‘납골당’ 관련 대주주 소환조사
부산저축은행그룹의 로비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 과정에서 금융감독원 부원장보급 현직 고위 간부가 거액의 뇌물을 받은 단서가 포착돼 검찰이 수사 중인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김홍일 검사장)는 부산저축은행그룹에 대한 검사를 무마해 주고 부실을 눈감아 주는 대가로 현재 금감원 부원장보로 재직 중인 K 씨에게 수천만∼1억 원대의 돈을 전달했다는 관련자 진술을 부산저축은행 측에서 확보하고 사실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K 씨가 2000년대 초부터 저축은행 검사 등을 실무 총괄하는 보직을 맡으면서 부산저축은행그룹 대주주들과 친분을 쌓은 뒤 검사 무마 등을 대가로 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저축은행그룹이 대출한 2400여억 원의 자산건전성이 부당하게 분류돼 대손충당금이 부족하게 적립됐고 고위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을 대주주들이 직접 운영한다는 사실을 적발하고도 이를 눈감아줬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K 씨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곧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K 씨는 24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검찰에서 수사하는 것에 대해 내가 뭐라 말할 수 없다. 노코멘트”라고 말했다.

검찰은 부산저축은행그룹이 K 씨 외에 다른 정관계 고위 인사들에게도 금품 로비를 벌인 단서를 잡고 수사를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이날 부산저축은행그룹의 대주주이자 해동건설 대표인 박형선 씨를 소환 조사했다. 박 씨는 2005년 부산저축은행그룹 대주주가 800여억 원을 들여 경기 시흥시 영각사 납골당 건축사업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영각사로부터 사업권을 넘겨받았다. 검찰은 대주주인 박 씨가 상호저축은행법 위반을 피하기 위해 사업권을 넘겨받는 수법으로 대출을 받았는지, 또 대출금을 빼돌렸는지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씨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생가를 사재를 털어 짓는 등 노무현 정부 인사들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 檢, 預保 6년치 검사자료도 모두 조사 ▼

한편 검찰은 금융감독원에 이어 예금보험공사에서도 최근 6년간 부산저축은행그룹을 검사한 자료를 제출받아 예보 직원들의 비리 의혹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금감원뿐만 아니라 예보 직원과 부산저축은행그룹 대주주가 맺어온 유착관계에 대해서도 모두 들여다보겠다는 뜻이다.

검찰은 금감원이 최근 12년간 부산저축은행에 대해 검사한 자료를 확보한 데 이어 2005년부터 2011년까지 모두 4차례 예보가 금감원과 공동검사를 실시한 자료를 예보로부터 임의제출 방식으로 넘겨받아 살펴보고 있다. 예보와 금감원이 부산저축은행에 대해 공동검사를 실시한 것은 2005년이 처음이다. 이후 2009∼2011년에는 매년 한 차례씩 공동검사가 이뤄졌다.

검찰은 검사 결과를 토대로 예보 직원들이 부산저축은행그룹이 위험성이 높은 PF 대출을 ‘정상’으로 분류한 사실을 파악하고도 묵인했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또 위험성이 높은 PF 대출에 대해 대손충당금을 부족하게 쌓았다는 사실을 알고도 덮어줬다는 단서도 포착했다. 대손충당금이란 은행이 대출금을 돌려받을 수 없을 때 고객 예금에 피해가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은행이 반드시 적립해야 하는 돈이다. 검찰은 부산저축은행그룹에서 돈을 받고 비리를 묵인해준 혐의가 드러난 예보 직원들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이태훈 기자 jeffle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