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똑똑한 비서 대령이오!

입력 2011-07-2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여름 휴가여행의 즐거움을 더 해줄 똑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날씨방송 on 케이웨더’, ‘주변주유소 찾기’, ‘스마트 모기퇴치기’, ‘E1 오렌지카드앱’ 앱의 화면 이미지.

■ 톡톡 튀는 앱으로 알찬 휴가보내기

여행지·숙박시설 등 GPS로 먼저 검색
휴가지 날씨·주유소 검색 실시간 제공
응급상황·모기퇴치 등 유용한 앱 가득


손꼽아 기다리던 여름 휴가철이 다가왔다. 휴가 준비물에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이하 앱)도 필수가 된지 오래다. 스마트폰 이용인구가 1500만 명을 넘어서면서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휴가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해 관심을 모은다.

올 여름 스마트폰 앱으로 더욱 알찬 휴가를 즐겨보자.


● 어디로 갈까? ‘고민 끝’

목적지를 정하지 못했다면 한국관광공사가 내놓은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을 활용하자. 10년간 모은 약 3만 건의 방대한 여행정보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전문가들의 ‘여행 답사기’부터 음식점 정보, 주변 관광지, 날씨 정보 등이 제공된다.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해 방문하기 가까운 여행지부터 표시해 주는 기능도 있다.(무료, 아이폰·안드로이드폰)

늘어나는 캠핑 인구를 위한 앱도 있다.

‘캠핑인’은 전국 430여개의 캠핑장을 보여준다. 지역별, 명칭별로 검색할 수 있고 내 주변에 있는 캠핑장도 검색할 수 있다. 검색된 캠핑장은 사진으로 미리 볼 수 있다. 입장권 등 다양한 정보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1.99달러, 아이폰)

휴가지를 정했다면 숙박을 해결하자. 인터파크가 내놓은 ‘인터파크 숙박’을 활용하면 전국의 호텔, 콘도, 펜션 등 숙박 시설을 실시간으로 조회하고 예약할 수 있다. (무료, 아이폰·안드로이드폰)

갑자기 떠나는 여행이라면 ‘땡처리숙박’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최소 25∼60%의 할인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지역별 빈방 검색, 테마별 빈방 검색, 지도 검색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무료, 아이폰·안드로이드폰용)


● 교통 체증 ‘걱정 끝’

여행지와 숙박 시설을 해결했다면 이젠 출발이다. ‘주변 주요소 찾기’앱은 위성항법장치(GPS)를 이용해 복잡한 검색과정 필요 없이 원 클릭으로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주유소와 전화번호를 알려준다.(300원, 안드로이드폰-오즈스토어)

주유소를 찾기 어려운 LPG 차량 운전자라면 LPG 전문기업 E1에서 출시한 ‘E1 오렌지카드 앱’을 다운받자. E1 뿐만 아니라 타 브랜드까지 반경 10km내의 충전소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훼미리마트, 경정비 업체 등 제휴 가맹점과 주변의 지역명소까지 검색이 가능하다.(무료, 아이폰·안드로이드폰)

소셜·참여형 날씨 방송을 지향하는 ‘날씨방송 on 케이웨더’ 앱으로 여행지 날씨를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말자.(무료, 아이폰·안드로이드폰)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교통정보’앱도 유용하다. 고속도로교통정보는 상황지도정보, 노선별 소통정보, 구간별 CCTV 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된다.(무료, 아이폰·안드로이드폰)

장시간 이동으로 지친 자녀들을 위한 앱도 필수다. 삼성출판사의 ‘보들북-율동동요’는 ‘곰 세마리’ ‘머리 어깨 무릎 발’ 등 유치원 인기 동요를 예쁜 영상과 함께 율동에 맞춰 보여준다.(무료, 아이폰·안드로이드폰·갤럭시탭 )


● 응급상황도 ‘근심 끝’

낯선 휴가지에서 생길 수 있는 응급상황도 똑똑한 앱만 잘 챙겨두면 걱정 없다. 보건복지부에서 내놓은 ‘응급의료1339’는 긴급의료정보센터에 바로 연결, 가까운 병원 및 응급실 검색, 응급 의료 서비스까지 다양한 매뉴얼을 제공한다. 특히 심폐소생술이나 증상별 응급처치법이 제공돼, 혹시 모를 사고에 빠른 대처를 가능케 한다.(무료, 아이폰·안드로이드폰용)

스마트 모기퇴치기도 유용하다. 모기퇴치음이 들리지 않게 실행해도 사람 귀에는 들리지 않는 모기퇴치 주파수가 계속 출력 된다. (4500원, 안드로이드폰-오즈스토어)

김명근 기자 (트위터 @kimyke76)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