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3.0 위원회, 체육개혁 싱크탱크로

입력 2014-01-16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 문체부, 체육단체 특감 후속대책 발표

배구협회 등 10개단체 수사의뢰…15억 환수
스포츠공정위도 설립…지속적인 자정 노력


서슬 퍼런 칼날을 휘두름과 동시에 강도 높은 개혁작업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다양한 제도개선안을 내놓았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가 15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체육단체 특별감사 결과 및 대책’을 발표했다. 감사를 통해 문제가 드러난 10개 단체에 대해선 서울중앙지검에 수사까지 의뢰한 문체부는 체육계 정상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특별감사, 총 337건 비위 적발

문체부는 지난해 8월 26일부터 12월 24일까지 4개월에 걸쳐 대한체육회, 국민생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등의 3대 단체와 각각의 가맹경기단체, 시도지부, 시도가맹단체 등 총 2099개의 체육단체를 대상으로 2010년 이후의 운영 및 사업 전반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했다.

15일 감사 결과를 발표한 김종 문체부 제2차관은 “1차 서면감사 후 문제가 제기된 493개 단체를 대상으로 현장감사를 실시했다”며 “조직사유화, 단체운영 부적정, 심판 운영 불공정, 회계관리 부적정 등이 드러난 대한배구협회, 대한공수도협회 등 10개 단체를 검찰에 수사의뢰했고, 19명을 고발조치했다. 15억5100만원을 환수조치하고 15명에 대해선 해당 단체에 문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비정상적 관행의 정상화’란 슬로건 아래 유례없는 특별감사를 펼친 결과, 체육계 내부에 당초 예상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게 비상식적인 행태가 벌어지고 있음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 체육계 정상화 향한 다양한 대책

칼만 휘두른 게 아니다. 문체부는 앞으로 사정작업을 꾸준히 실시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면서 체육계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적 보완장치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공금횡령, 편파판정, 승부조작, 폭력, 직권남용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품위를 손상시킨 체육단체 임원에 대해선 대한체육회가 구체적인 징계 수위를 정해 해당 단체에 대해 즉각 퇴출 등 중징계를 요구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의 공정성 제고를 위해 각 종목 심판에 대한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심판이 부정하게 개입할 소지가 있는 배구, 핸드볼, 농구 등 구기 종목과 승마, 복싱 등 총 10개 종목에 대해선 상임심판제를 우선 도입키로 했다. 또 대한체육회 내 ‘평가위원회’ 구성에 발맞춰 세부평가기준, 평가 결과에 따른 단체 지위 강등(상승), 인센티브나 불이익 부여 등의 내용이 담긴 ‘단체 평가 매뉴얼’도 조속히 마련키로 했다.

문체부는 아울러 1월 중 자문기구인 ‘스포츠 3.0 위원회’를 구성해 중장기 체육 개혁의 방향 설정과 함께 전반적인 체육 발전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토록 하고, 연내 입법 절차를 거쳐 ‘스포츠공정위원회(가칭)’를 설립해 체육계의 비리나 불공정 관행을 바로잡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상설기구로 운영키로 했다.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kimdohoney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