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클래식 향연…한화 15년째 교향악 메세나 울린다

입력 2014-03-31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화그룹이 15년째 후원 중인 교향악축제는 메세나 활동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힌다. 전국의 오케스트라가 참가해 다양한 협연 무대를 펼치는 2014 교향악축제는 4월1∼18일까지 서울 양재동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다. 사진제공|한화

■ 내달 1∼18일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

2000년부터 후원…관람인원만 32만명 달해
‘한화 팝&클래식’ 지원 등 문화예술에 기여


한화그룹(회장 김승연)이 2000년부터 15년째 후원하고 있는 ‘한화와 함께하는 2014 교향악축제’가 4월1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서초구 양재동 예술의 전당에서 개최된다. 매년 4월 전국의 오케스트라가 참가하는 교향악축제는 서울과 지방의 벽을 허무는 음악 축제의 장이다. 시·도를 대표하는 오케스트라와 세계적 수준의 연주자들이 협연하는 정상급 클래식 축제다. 지난 25년 동안 교향악축제는 매년 초청 악단과 연주 프로그램, 협연자들을 다양하게 구성하며 발전해왔다.


● 임헌정&부천필 고별무대…성시연·여자경 여성파워

1일 축제의 막을 올리는 악단은 KBS교향악단이다. 올해 초 KBS교향악단에 취임한 음악감독 요엘 레비의 지휘로 베토벤의 ‘프로메테우스의 창조물’ 서곡, 교향곡 3번 ‘영웅’ 등의 작품이 연주된다. 18일 폐막 연주는 지휘자 임헌정이 25년간 몸담은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의 고별무대로 펼쳐진다. 이외에도 국공립 오케스트라 사상 첫 여성 상임지휘자로 선임돼 화제를 모은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예술단장 성시연, 프라임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전임지휘자 여자경 등 두 명의 여성 지휘자들을 통해 클래식계의 여성파워도 확인할 수 있다. 2013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우승자인 피아니스트 보리스 길트버그와 김대진이 이끄는 수원시립교향악단의 협연도 클래식 마니아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 한화그룹 교향악축제 후원 ‘기업 메세나 성공사례’

한화그룹이 교향악축제를 후원하기 시작한 건 2000년부터다. 이후 14년간 관람인원만 약 32만 명에 이를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누적참여 교향악단 수는 228개. 교향악축제는 국내 음악가들의 연주무대 활성화를 통해 지역 교향악단의 수준을 향상시켜 국내 클래식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태승진 예술의전당 예술본부장은 “기업이 예술 공연을 후원하는 일이 지금은 낯설지 않지만 15년 전만 해도 이례적인 일이었다. IMF 외환위기 이후 후원사를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한화그룹이 큰 결단을 내려주었다”며 “메세나 활동은 단발성인 경우가 많은데 한화만큼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사례는 찾기 힘들다”고 말했다.

한화그룹의 교향악축제 단독 후원은 장기적 안목으로 이뤄져야 하는 기업 메세나 활동의 성공사례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메세나는 기업들이 문화예술에 적극 지원함으로써 사회 공헌과 국가경쟁력에 이바지하는 활동을 말한다. 한화와 예술의전당의 오랜 파트너십은 기업과 문화예술계의 모범적인 동반성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 ‘한화 클래식’ 도입 등 국내 클래식 저변확대 공헌

한화그룹은 교향악축제 후원 외에도 ‘한화 팝&클래식 여행’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예술 부문의 지원을 통해 클래식 음악 저변 확대 및 지방 문화예술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고품격 클래식 공연인 ‘한화 클래식’을 도입했다. 바흐 음악의 세계적 권위자인 지휘자 헬무트 릴링과 정통 바로크음악 연주단 ‘바흐 콜레기움 슈투트가르트’를 초청해 음악애호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이런 한화의 메세나 활동은 ‘혼자 빨리’가 아닌 ‘함께 멀리’ 가겠다는 김승연 회장의 사회공헌철학을 기반하고 있다.

한화는 문화 나눔 운동에 앞장선 공로로 2006년과 2011년 한국메세나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2007년에는 문화서울후원상에서 문화나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승연 회장은 교향악축제 후원 10주년인 지난 2009년 예술의 전당으로부터 종신회원 자격을 부여받았다.


주영로 기자 na187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na1872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