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노사, 이번엔 ‘공공기관정상화방안’ 갈등

입력 2014-07-02 16:2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경영진 공백이 길어지고 있는 강원랜드의 노사가 이번에는 정부의 ‘공공기간 정상화방안’을 놓고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강원랜드는 당초 6월 말까지 노사합의를 통해 산업통산자원부에 ‘공공기관 정상화 방안’을 제출해야 했다. 하지만 노사간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정해진 시간까지 내지 못했다. ‘공공기관 정상화 방안’은 정부가 방만경영이나 과다부채 등의 문제가 지적된 39개 중점관리대상 기관에 대해 요구한 경영개선 대책이다. 정부는 정상화 방안 이행여부를 평가해 부진할 경우 기관장 해임까지 검토하겠다며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39개 대상 기관 중 석탄공사, 가스기술공사, 관광공사 등 15개 기관은 최근 노사협약을 통해 가족의료비지원, 유가족 특별채용 등을 폐지하는 정상화 방안을 제출하고 이행에 들어갔다. 하지만 강원랜드는 정상화 방안조차 합의를 하지 못해 당장 각종 성과급을 지급 못할 수도 있는 위기를 맞고 있다.

강원랜드 노조는 사측에 대해 “정부지시를 꼭두각시처럼 이행하려고만 한다”며 합의를 위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2일 노사교섭을 시작했지만 양측의 입장차가 커 합의가 나오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강원랜드 노조는 사측의 입장이 바뀌지 않으면 11일부터 3일간 파업 찬반투표를 거쳐 16일 파업출장식에 나서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전문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kobaukid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