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사단 윤 일병 사망, 끔찍한 가혹행위…‘충격’

입력 2014-08-01 09:0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8사단 윤 일병 사망’

지난 4월 선임병사에게 폭행당한 뒤 숨진 경기도 연천 28사단 윤 모 일병(23)이 상습적으로 구타와 가혹행위를 당한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달 31일 군인권센터는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여성미래센터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윤 일병 사망 사건의 군 수사기록 일부를 공개했다.

기록에 따르면 윤 일병은 지난 2월 28사단 포병연대 본부 포대 의무병으로 배치 받은 후 이모(25) 병장 등 선임병 들에게 집단 구타와 가혹행위에 시달린 것으로 드러났다.

윤 일병이 당한 것으로 기록된 가혹행위는 끔찍했다. 선임들은 윤 일병에게 치약 한 통을 다 먹이고 윤 일병이 드러누운 사이 그의 얼굴에 1.5ℓ 의 물을 들이부었다. 또한 가래침을 뱉은 후 윤 일병에게 개 흉내를 내게 하며 가래침을 핥게 시켰다는 것.

또한 행동과 말이 어눌하다는 이유로 잠을 재우지 않으며 새벽에도 '기마 자세'를 시켰으며 윤 일병이 힘든 기색을 보이면 비타민 수액을 직접 주사한 후, 복부를 가격하며 폭행을 일삼았다.

지난 4월 선임병 들은 냉동식품을 먹던 윤 일병의 가슴, 정수리를 가격했다. 이에 윤 일병은 쓰러졌고, 병원으로 후송됐다. 윤 일병은 음식물이 기도를 막아 산소 공급이 중단되면서 의식을 잃었다. 직접적인 사인은 기도폐쇄에 의한 뇌손상으로 밝혀졌다.

28사단 윤 일병 사망 소식에 누리꾼들은 “28사단 윤 일병 사망, 가해자들 엄벌해야한다” “28사단 윤 일병 사망, 어떻게 이런 가혹행위를 할 수 있을까” “28사단 윤 일병 사망, 사람으로서 못할 짓”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윤 일병은 순직 결정돼 대전 현충원에 안장됐으며, 유족들은 현재 국가보훈처에 국가유공자 등록을 신청한 상태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달샤벳, 물오른 성숙미 ‘과한 노출 없이도 섹시미 UP!’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