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사단 윤 일병 사망, 때리고 수액 맞힌 뒤 또 때려…충격적 가혹행위

입력 2014-08-01 10:0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8사단 윤 모 일병 사망. 사진출처 | 채널A

권인권센터가 4월 사망한 28사단 포병연대 의무대 윤 모(24) 일병의 부대 내 상습 폭행 및 가혹행위에 관한 군 수사내용을 밝혔다.

31일 군인권센터가 입수한 수사기록에 따르면 윤 일 병은 2013년 12월 입대, 올해 2월 28사단 포병 연대 본부 포댕 의무병으로 배치 받은 후 선임병들로부터 상습적인 구타에 시달렸다.

이 모 병장 등 가해자 4명은 윤 일병의 행동이 느리거나 맞을 때 반응이 재미있다는 이유로 수시로 복부와 가슴, 턱과 뺨을 때렸다.

때리다 윤 일병이 힘들어하면 수액을 맞게 한 뒤 다시 폭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건 당일 오전에는 윤 일병의 성기에 안티프라민 연고를 바르는 성추행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윤 일병이 쓰러지자 가해자들은 ‘음식을 먹다 그냥 쓰러졌다’고 입을 맞춘 뒤 다음 날 윤 일병의 수첩 두 권을 찢어버리며 범행을 은폐하려 했다.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은 "가해자를 상해치사가 아닌 살인으로 기소하고 성추행 혐의도 추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누리꾼들은 이날 밝혀진 전모에 "28사단 윤 일병 사망, 사람이 어떻게 저럴수가 있냐" "28사단 윤 일병 사망, 군대 가혹 행위 근절해야 한다" "28사단 윤 일병 사망, 부모는 얼마나 속이 터지겠냐" "28사단 윤 일병 사망, 내 일이 아닌데도 화가 치민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