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건강해야 가정이 건강하다] 출산 후 늘어진 여성…‘여성성형’으로 자신감 회복

입력 2014-08-22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진우 원장

■ 연세美산부인과 이진우 원장

자연분만은 태아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고 출산 이후 산모의 자궁수축과 전반적인 신체 회복이 더욱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준다. 덕분에 많은 여성들이 자연분만을 꿈꾸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연분만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자연분만은 출산 과정에서 진통을 고스란히 겪어야 하는 분만법이다. 출산 시 느끼는 고통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를 견디지 못하고 제왕 절개를 선택하는 여성들도 있을 정도다. 출산 이후 질 근육과 질 점막이 상당히 늘어지는 것 역시 여성들이 자연분만을 두려워하는 이유 중 한가지로 꼽을 수 있다.

질 근육과 질 점막이 늘어지게 되면 성관계 시 느끼는 성감이 크게 줄어드는 것뿐만 아니라 늘어진 질 점막으로 인해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또한 질 점막이 심하게 늘어져 질 밖으로 빠져 나오는 경우 속옷에 쓸리는 등의 불편감을 겪기도 한다. 질염이나 요도염 등 각종 감염질환의 위험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

예전에는 이러한 질 점막과 질 근육의 늘어짐을 이쁜이 수술이라는 수술을 통해서 개선하고자 했다. 하지만 이쁜이 수술은 늘어져 있는 질의 내부 점막 및 근육을 섬세하게 박리해주지 못하고 질의 입구만을 줄여주는 수술을 했기 때문에 수술 이후 오히려 통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았다.

최근 많은 이들이 받고 있는 수술인 질 성형 수술은 이러한 이쁜이 수술의 문제점을 보완한 수술 방법이다. 출산 시 회음부의 절개로 인해 넓어진 질 입구를 좁혀 주고 질 점막의 늘어짐을 섬세하게 박리해주는 역할을 한다.


● 섬세한 수술이 필요한 질 성형수술

질의 근육도 죄어주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부부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질 점막 늘어짐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불편감을 해소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성형 수술을 할 때에는 섬세하게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의 질은 여성의 성감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섬세한 수술을 통해 수술을 해주어야 한다.

여성의 질 늘어짐은 여성에게 여러 가지 불편감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여성으로서 성적인 부분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아직 질 늘어짐이 두려워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거나 혹은 수술에 대한 거부반응이 있다면 다른 수술에 비해서 출혈과 붓기가 적어 더욱 빠른 회복이 가능한 메스방식 수술을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 만족스러운 수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연세美산부인과 전문의 이진우 원장|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외래부교수 연세미산부인과 원장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