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화산 폭발… 열도 멘탈붕괴 ‘잊을 만하면 자연재해’

입력 2014-09-29 15:5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일본 온타케산 분화로 인한 인명피해가 속출했다.

일본 매체들에 따르면 일본 경찰과 육상자위대 등이 온타케산 정상 부근에서 28일 구조활동을 진행한 결과 심폐정지 상태의 등산객은 31명으로 추산된다.

또 중·경상을 입은 등산객은 확인된 사람만 4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 자위대원과 경찰 등은 분화구 근처에서 발생한 유독가스 때문에 오후 2시경 수색 및 구조활동을 중단했다.

온타케산은 27일 오전 11시53분경 갑자기 굉음과 함께 분화, 화산재가 대량 분출됐다. 주말 나들이를 나섰던 등산객들은 급히 하산하거나 인근 산장으로 피했지만 일부는 정상 부근까지 올라갔다가 미처 화산재 낙하를 피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산 정상 부근 분화구 3곳에서 분출된 분연이 한때 분화구로부터 7km(해발 약 10km)까지 치솟았으며 수백차례의 화산성 지진이 관측됐다. 분연은 이틀째 분출되고 있다.

이 때문에 온타케산 부근을 지나는 일부 국내·국제선 항공편의 결항, 지연출발, 항로 변경 등도 잇따랐다.

이에 일본 정부는 28일 비상재해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마쓰모토 요헤이 내각부 정무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현지 대책본부를 나가노 현청에 설치했다. 또 총리 관저의 위기관리센터에 마련한 관저 연락실을 관저대책실로 격상했다.

이번 분화는 지하 깊은 곳의 마그마가 상승해 일어난 것이 아니라, 마그마로 가열된 지하수가 끓어 폭발한 ‘수증기 폭발’로 보인다고 일본 기상청은 밝혔다.

아울러 산 정상에서 남서 사면을 따라 3km 가량 흘러내린 물질은 이번 분화로 화산재와 고온의 화산가스가 일체가 돼 고속으로 흘러내린 화쇄류로 보인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