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화물선 실물 크기 복원, 800년 만에 복원된 ‘마도 1호선’

입력 2014-11-27 14:4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고려 화물선 실물 크기 복원' 사진제공|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제공

'고려 화물선 실물 크기 복원'

고려시대 화물선이 실물 크기 그대로 복원돼 누리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6일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고려시대 조운선인 마도 1호선을 실물 크기로 복원, 전라남도 목포에 있는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옆 광장에서 바다에 띄우는 진수식을 개최 했다.

마도 1호선은 지난 2010년 충남 태안 마도 앞바다에서 발굴된 곡물운반선으로 대나무를 엮어 돛을 만들고 일일이 나무못을 박아 원형 그대로 복원했다.

길이 15미터, 높이 3.2미터로 당시 쌀 30킬로그램 한 석을 기준으로 천 석 까지 실을 수 있다.

발굴 당시 선박에서는 요즘 택배 운송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죽찰이 발견됐는데. 1208년이라는 연도가 표시돼 고려시대 선박임이 확인됐다.

발굴지역 지명을 따 마도 1호선으로 명명된 조운선은 고려시대 선박기술과 생활상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사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은 복원된 선박을 충남 태안군에 건립예정인 서해수중유물보관동으로 옮겨 전시와 교육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누리꾼들은 이 같은 소식에 "고려 화물선 실물 크기 복원, 좋은 연구자료다" "고려 화물선 실물 크기 복원, 직접 타보고 싶다" "고려 화물선 실물 크기 복원, 멋지게 생겼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