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아 부사장, ‘램프리턴’ 논란… ‘라면상무’ 사건 때 입장 새삼 주목

입력 2014-12-08 16:2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 사진출처|대한한공

'조현아 부사장'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40)이 항공기 '램프리턴'을 지시해 논란이 일고있다.

8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5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JF케네디 국제공항에서 인천으로 출발하는 KE086편 항공기가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향하던 중 조현아 부사장의 지시로 ‘램프리턴’했다.

‘램프리턴’은 항공기 정비나 주인 없는 짐, 승객의 안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취하는 조치지만 이날은 승무원의 서비스에 불만을 품은 조현아 부사장의 지시로 이뤄졌다.

조현아 부사장은 견과류는 무작정 봉지째 건넨 것은 기내 서비스 매뉴얼에 어긋난다며 승무원의 서비스를 지적했다.

또 기내 서비스를 책임지는 사무장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 사무장에게 규정에 관해 질문했으나 제대로 답하지 못하자 항공기에서 내리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해당 여객기는 조현아 부사장의 지시대로 기수를 돌려 사무장을 공항에 내려놓은 뒤 다시 출발했다. 해당 여객기는 이륙이 지연됐을 뿐만 아니라 인천공항에도 예정보다 11분 늦게 도착했다.

논란이 커지자 대한항공은 “(승무원이 내린 것은) 조현아 부사장 지시가 아니라 기장과 협의된 사항”이라고 해명했지만 네티즌들의 비난 여론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또한 해당사건이 알려지자 과거 '라면상무' 사건 당시 조현아 부사장이 쓴 글이 새삼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당시 조 부사장은 사내게시판을 통해 “승무원 폭행사건 현장에 있었던 승무원이 겪었을 당혹감과 수치심이 얼마나 컸을 지 안타깝다”면서 “그러나 승무원들의 업무에 대한 사회적인 이해와 위로를 받았다”고 글을 적었다.

누리꾼들은 이 같은 소식에 "조현아 부사장, 진짜 황당하네" "조현아 부사장, 승무원이랑 사무장은 어찌될려나 "조현아 부사장, 이런일이"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