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평론가 이대화, 이진아 ‘마음대로’ 심사평 일침…“비틀즈 때도 안그랬다”

입력 2014-12-15 13:5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대화 이진아’ 사진출처|MBC 방송화면 캡처, 이대화 SNS 캡처

'음악 평론가 이대화'

‘K팝스타’ 이진아(23)에게 박진영, 유희열, 양현석의 심사평에 대해 이대화 평론가가 비판을 가했다.

이대화 음악평론가는 자신의 SNS에 14일 글을 올렸다. 그는 이진아 ‘마음대로’에 대한 박진영의 심사평 요약과 함께 “와.. 과연 이런 음악이 가능하긴 한 걸까”라며 “난 비틀즈를 듣고도 전주만 듣고 의식을 잃진 않았는데”라는 글을 올렸다.

이는 박진영이 이진아에 대해 대해 내린 “가사에 대해 기대를 하다가 한 글자도 못 들었다. 전주 피아노를 칠 때 의식을 잃었다”는 심사평을 과하다고 비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14일 오후 방송된 SBS 예능프로그램 ‘일요일이 좋다-K팝스타4’는 본선 2라운드 랭킹 오디션으로 꾸며졌다. 이날 참가자 이진아는 자작곡 ‘마음대로’를 열창했다.

이진아는 이날 ‘마음대로’에 대해 “먼저 하늘나라로 간 강아지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를 보고 쓴 곡”이라고 소개했다. 이진아는 이진아 특유의 음색, 동화같은 가사, 아름다운 연주로 완벽한 무대를 꾸몄고 이진아가 노래를 하는 내내 심사위원들은 황홀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무대가 끝난 후 심사위원들은 잠시 동안 말을 시작하지 못했다. 박진영은 “음악 관두겠다”고 말하며 이진아의 곡을 치켜세웠다. 이어 그는 “진짜 숨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유희열은 “나도 200~300곡을 썼는데 진아씨 곡보다 좋은 노래가 없는 것 같다”고 평했다. 양현석은 “이게 음악의 힘이다. 사람을 먹먹하게 만들고 멍청하게 하는 것. 심사를 못 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1라운드에서 이미 스타로 떠올랐던 이진아기에 부담은 더 컸다. 앞서 이진아는 지난 방송에서 ‘시간아 천천히’라는 자작곡으로 심사위원의 극찬을 받았다. 그는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돌풍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러나 양현석은 “1라운드 때보다 10배 더 좋았던 것 같다”고 이진아의 이번 무대를 평했다.

박진영은 “가사에 대해 기대를 하다가 한 글자도 못 들었다. 전주 피아노를 칠 때 의식을 잃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음악을 들어본 적이 없다. 이 음악의 장르를 모르겠다”고도 말했다. 그는 “심사를 할 수가 없다”고 말하며 평을 마쳤다.

유희열은 한동안 말을 잇지 못하다가 “음악 추천을 해달라는 의뢰를 많이 받는데 이진아를 딱 꼽을 것 같다”며 “나를 반성하게 할 정도로 좋다”고 말했다. 그는 “평가를 하지 않겠다”는 말로 평을 끝냈다.

누리꾼들은 이 같은 소식에 "이진아 이대화, 개인마다 다른듯" "이진아 이대화, 당연히 개취아닌가" "이진아 이대화, 그럴 수 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진아는 2013년 1집 앨범 ‘보이지 않는 것’으로 데뷔한 바 있으며 ‘K팝스타’에 출연하며 이름을 알렸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