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통합조회, “자고 있는 돈 찾아가세요!” ‘Sleep-money’

입력 2015-02-06 09:1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전국 은행 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이 화제다.

휴면계좌는 은행, 보험사, 우체국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등에 대한 채권 중 관련법률의 규정에 의해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됐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을 의미한다.

휴면계좌 통합조회는 전국은행연합회(www.sleepmoney.or.kr), 생명보험협회(www.klia.or.kr), 손해보험협회(www.knia.or.kr) 인터넷 사이트 중 한 곳을 접속하면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www.mif.or.kr)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금융기관별 계좌번호 및 금액 등)를 조회가능하다.

가까운 은행, 보험사의 영업점을 방문해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다만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에 미 출연된 1,000만원 이상 휴면계좌의 금액정보는 제공되지 않으므로 해당 금융기관에 직접 문의해야 한다.

공인인증서는 휴면계좌 통합조회시스템 인터넷 조회시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안전한 고객인증방법이다.

공인인증서는 현재 거래중인 은행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면 발급이 가능하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정보는 2003년 1월 1일 이후 분부터 제공된다.

휴면계좌 통합조회시스템에서 제공되지 않는 정보는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후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해 지급을 요청하면 찾을 수 있다.

통합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부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