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C 사무총장, “아시안컵 일본 전범기 문제 조사하겠다”

입력 2015-03-09 09:3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아닷컴]

아시아축구연맹(AFC) 다토 랄렉스 수사이 사무총장이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지난 1월말 호주 아시안컵 때 보낸 ‘일본 전범기 디자인의 잘못된 사용’에 관한 편지에 대해 “조사하겠다”는 답장을 보내왔다.

서 교수는 지난 1월말 ‘2015 AFC 아시안컵’ 축구대회 공식 가이드북과 공식 페이스북에 일본 축구팬들의 전범기 응원 사진이 소개되어 있고 또한 일본 축구팬들의 전범기 응원이 호주 현지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편지로 AFC에 알린 바 있다.

특히 그는 AFC 관계자 외 호주 대회 조직위원회 및 AFC에 소속된 46개국 축구협회 회장에게도 우편물을 동시에 보냈으며, 우편물 안에는 뉴욕타임스의 일본 전범기 광고, 전범기의 탄생배경과 전 세계에 잘못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을 소개하는 영상 CD를 함께 동봉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3월초 학교로 답장이 도착했다. 특히 답장 맨 밑에는 ‘당신의 의견을 검토한 후 그에 따라 전범기 문제를 조사하도록 하겠다(look into the matter)’라고 쓰여 있었다”고 전했다.

아시안컵 공식 가이드북 속 전범기.



또한 답장에는 “AFC는 언제나 모든 정치적 문제 및 종교적 문제에 있어서 중립적 태도를 견지한다. 특히 축구 경기를 통해 협회원간의 우호적인 관계를 촉진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서 교수는 “혹시 형식적인 답변이다 하더라도 세계적인 축구대회에서의 잘못된 일본 전범기 사용은 지속적으로 알려야만 한다. 세계적인 여론을 통해 ‘나치기’와 ‘일본 전범기’가 같은 의미라는 것을 널리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브라질 월드컵 때에도 서 교수는 뉴욕타임스에 일본 전범기 광고를 게재한 후 FIFA 제프 블래터 회장 및 각 나라 축구협회장에게 일본 대표 유니폼의 전범기 문양을 삭제해 달라는 우편물을 발송하기도 했다.

한편, ‘전 세계 일본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서 교수는 각 나라 재외동포 및 유학생들에게 전범기 디자인이 잘못 사용되고 있는 곳을 제보 받아 담당기관에 연락을 하여 전범기를 사용치 못하게 하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동아닷컴 송치훈 기자 sch5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