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높이는 손쉬운 방법, 5가지만 알면... "시험 기간에 참고하세요"

입력 2015-04-08 23:5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집중력 높이는 손쉬운 방법, 5가지만 알면... "시험 기간에 참고하세요"

집중력 높이는 손쉬운 방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집중력 높이는 손쉬운 방법

1. 시끄러운 잡음을 피하라. 주위 소음이나 잡음은 알게 모르게 당신을 산만하게 만든다. TV나 라디오의 전원을 끄는 것만으로 눈앞에 있는 과제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뇌가 주위의 소리에 신경 쓸 때에는 멍해지기 쉽다. 시끄러운 소리를 막을 수 없다면 헤드폰 쓰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음악을 듣는 것도 좋은 대안이다.

2. 당신의 주변부터 정돈하라. 작업 공간을 깔끔하게 정돈하면 혼란 없이 업무에 종사할 수 있다. 조명을 두거나 장식을 달아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리는 편안하게 일할 권리가 있다. 주위 환경을 쾌적하게 하는 것은 자신에게 꽤나 중요한 방법이다.

3. 멀티태스킹을 피하라. 당신이 평소 멀티태스킹(다중작업)을 잘하는 사람이라도 집중력을 전보다 높이려면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하는 것은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 하나씩 차근차근 일해 나가는 것이 좋다는 건 자명한 사실.

4. 산책을 하라. 가끔 휴식하고 운동하라. 5분간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초조하거나 불안한 마음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이렇게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면 머릿속의 복잡한 잡념을 깨끗하게 지울 수 있다.

5. 스마트폰은 잠시 꺼두라. 온 신경을 집중해야 하는 일에 종사할 때 휴대전화의 전원은 끄자. 갑자기 울리는 벨 소리나 진동은 우리를 조마조마하게 긴장시킨다. 전원을 끄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차분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다.

한편 미국 뉴욕 일·생활정책센터 수석위원이자 저널리스트인 매기 잭슨은 저서 ‘집중력의 탄생’을 통해 집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자는 “새로운 IT 기기들이 도입되면서 오랜 세월 쌓여온 집중력 분산이 선을 넘어버렸다”면서 “집중력을 잃어버리고선 결코 행복에 다다를 수 없다. 집중력은 훈련하고 강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책인 박재원 학습컨설턴트와 변기원 한의학 박사가 함께 쓴 ‘공부 집중력’은 뇌과학을 바탕으로 집중력 높이는 손쉬운 방법을 소개했다. 공부 집중력에 영향을 주는 칠감(七感)을 자극해야 한다는 게 저자들의 조언이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