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면분할의 의미는? 주당 가격 낮춰 주식 거래 촉진…‘주가 상승 유도’

입력 2015-05-11 19:3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액면분할의 의미
/사진= SBS CNBC 캡처

액면분할의 의미는? 주당 가격 낮춰 주식 거래 촉진…‘주가 상승 유도’

액면분할의 의미

액면분할 의미가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다.

액면분할이란 납입 자본금의 증감 없이 기존 주식의 액면가를 일정 비율로 분할하여 발행 주식의 총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5천 원짜리 1주를 둘로 나누어 2천5백 원짜리 2주를 만드는 것이다. 액면가가 5천 원인 주식이 시장에서 2만 원에 거래되는 경우, 액면가를 2천5백 원으로 분할하면 그 주식의 시장 가격은 1만 원으로 하향 조정된다.

액면분할은 어떤 주식의 시장 가격이 과도하게 높게 형성되어 주식 거래가 부진하거나 신주 발행이 어려운 경우에 행해진다. 이런 경우 액면분할함으로써 주당 가격을 낮추어 주식 거래를 촉진할 수 있다. 보통 액면분할을 하면 주가가 많이 오른다.

액면분할 후에는 1주당 가격이 낮아지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주가가 싸졌다고 느끼는 데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액면분할은 주식의 분산 효과를 가져오므로 적대적M&A에 대항하여 기업주가 경영권을 방어하는 데 일조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우량주는 주가가 일정 수준 이상 오르면 액면분할하여 유동성을 늘리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한편 채권도 증권시장에서 유동성을 확보하고 신주 발행을 쉽게 하기 위하여 액면분할을 한다. 채권은 보통 권면분할의 방법을 이용한다.

액면분할의 의미, 액면분할의 의미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