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년의 날 선물 ‘장미-향수-키스’, 장미의 종류는? ‘2만 5000여 종’

입력 2015-05-18 18:4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장미 향수 키스 장미의 종류’
/동아일보DB

성년의 날 선물 ‘장미-향수-키스’, 장미의 종류는? ‘2만 5000여 종’

‘장미 향수 키스 장미의 종류’

성년의 날을 맞아 성년의 날에 주로 선물로 꼽히는 ‘장미’ ‘향수’ ‘키스’가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장미의 종류도 눈길을 끌고 있다.

장미의 종류는 다양하다. 장미에는 계통과 품종이 매우 많고, 현재 알려진 품종만도 2만 5000여 종이나 된다.

하이브리드 티(hybrid tea:H.T.)는 티(tea)계와 하이브리드 퍼페추얼(hybrid perpetual)을 교잡한 품종군으로, 가지마다 큰 꽃이 한 송이씩 사철 피고 빛깔이 다양하며 꽃이 탐스럽다. 꽃꽂이용으로는 거의 이 계통이 쓰이며, 분재용·화단용 등 그 용도가 많다.

플로리분다(floribunda:Flo.)는 폴리안타(polyantha:Pol.)에 하이브리드 티를 교잡한 품종으로, 꽃이 중형이고 송이가 뭉쳐서 피며 내한성이 강한 품종이다. 꽃송이가 크고 꽃잎이 많아져서 미국에서 붙인 이름이다. 추위에 강하고 꽃피는 기간이 길다.

클래식 타입(classic type)은 꽃잎은 여러 겹으로 피는 로제트형이다. 짙은 향기를 가진 올드 로즈와 사계절 내내 피고 병충해에 강한 모던 로즈의 형질을 결합하여 계량한 품종이다. 직립형에서부터 덩굴형까지 나무 모양은 다양하다.

클라이밍(climbing:Cl.)은 덩굴장미로, 여러 계통이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하이브리드 티의 아조변이(芽條變異)에 의해서 생긴 것이다. 꽃의 모양은 하이브리드 티와 같다.

한편 다양한 색을 지닌 장미는 그 색에 따라 의미를 달리한다. 빨간 장미는 열정과 기쁨, 하얀 장미는 존경과 순결, 순진을 의미하며 분홍 장미는 행복한 사랑에 대한 맹세를, 주황색의 장미는 수줍음은 첫사랑의 고백을 의미한다.

노란 장미는 완벽한 성취를 뜻하지만 사랑의 감소라는 다소 부정적인 의미도 담고 있어 선물 시 사용하기에는 무리다. 얻을 수 없는 불가능함을 의미하는 파란 장미나 불완전한 사랑을 의미하는 보라색 장미 또한 선물 용도로는 부적절하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장미 향수 키스 장미의 종류’ ‘장미 향수 키스 장미의 종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