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야 할 10가지는?” 메르스 증상, 예방법 관심집중

입력 2015-06-04 22: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꼭 알아야 할 10가지 메르스. 사진=‘꼭 알아야 할 10가지 메르스’ 영화 감기 스틸컷

4일 메르스 감염자가 35명으로 늘어나며 메르스 증상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대책본부는 4일 오후 2시 감염 관련 7개 학회와 공동으로 민관합동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현 메르스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모두가 알아야할 메르스의 특성을 알기 쉽게 정리해 발표한다. 누구나 숙지할 수 있는 '메르스, 꼭 알아야 할 10가지'도 안내될 계획이다.

메르스 증상, 꼭 알아야 할 10가지
1. (메르스의 정의) 메르스는 중동에서 발생된 급성 호흡기 감염병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2. (메르스의 증상)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 일반적인 호흡기 증상 외에도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메르스의 전염) 증상은 감염 후 최소 2일에서 14일 사이에 나타나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전염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메르스의 전파) 일반적으로 2m 이내에서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 나오는 분비물로 전파됩니다.

5. (메르스의 예방) 자주 비누로 손을 씻고, 씻지 않은 손으로는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아야 하며, 기침할 때는 입과 코를 휴지로 가리고, 발열이나 기침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하여야 합니다.

6. (메르스, 자가격리) 환자와 밀접한 접촉을 한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보건소에 연락하고 가족과 주변사람을 위해 접촉일로부터 14일간 자가 격리를 해야 합니다.

7. (메르스, 진료) 환자와 밀접 접촉을 하였거나, 중동지역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에 메르스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8. (메르스의 진단) 메르스는 가래, 기관지 세척액의 유전자를 검사(RT-PCR)하여 진단합니다.

9. (메르스의 치료) 환자는 증상에 따른 치료를 받게 되며, 중증의 경우에는 인공호흡기, 혈액투석 등 집중 치료를 받습니다.

*증상과 발열이 48시간 이상 없고, 유전자검사 결과가 24시간 간격으로 2회 음성인 경우 퇴원

10. (메르스 예방 장비) 의료진은 손씻기, 일회용 가운과 장갑, N95 마스크, 눈보호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메르스 증상, 꼭 알아야 할 10가지’ ‘메르스 증상, 꼭 알아야 할 10가지’ ‘메르스 증상, 꼭 알아야 할 10가지’.

꼭 알아야 할 10가지 메르스. 사진=‘꼭 알아야 할 10가지 메르스’ 영화 감기 스틸컷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