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냉국 만드는 법, 오이 돌려 깎지 말고 씨까지 그대로 사용해야…

입력 2015-06-22 11:1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동아일보 DB

오이냉국 만드는 법, 오이 돌려 깎지 말고 씨까지 그대로 사용해야…
‘오이냉국 만드는 법’

뜨거운 여름 오이냉국 만드는 법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오이냉국 만드는 법에 앞서 요리재료는 주재료로 오이(조선오이) 1/2개, 미나리 30g, 약간의 소금이 필요하다. 또 고춧가루 1작은술, 소금 1/4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통깨(약간), 냉수 3컵, 국간장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얼음(약간)등 많은 부재로가 필요하다.

여기에 오이 양념은 고춧가루 1작은술, 소금 1/4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통깨로, 냉국 양념은 냉수 3컵, 국간장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얼음으로 만들면 된다. 생각보다 많은 손이 가는 음식이다.

오이냉국 만드는 법 첫 번째는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오이 껍질의 돌기를 깨끗하게 제거해준 후 어슷 썰어 양념에 버무린다. 냉국은 오이를 돌려 깎지 말고 씨까지 그대로 사용해야 부드러운 오이냉국의 맛을 낼 수 있다.

두 번째, 미나리는 잎이 여린 것으로 준비하여 잎을 떼어내고 4cm 길이로 썬다.

세 번째, 오이와 미나리를 섞어 담고 냉국을 붓는다. 특히 식초를 넣고 오래 두면 오이와 미나리의 색이 변하므로 먹기 직전에 식초 2큰술을 넣어주는 것이 요령이다.

한편, 기호에 따라 미역줄거리를 넣어서 먹는 것도 색다르게 오이냉국을 즐기는 법이 될 수 있다.

‘오이냉국 만드는 법’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