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아 ‘구치소 편의’ 봐준 브로커 발각, 대가는 뭐였나 보니…‘충격’

입력 2015-07-30 10:1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땅콩 회항’ 사건으로 기소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구속 당시 “편의를 봐주겠다”며 한진그룹에서 금품을 수수한 브로커가 발각돼 구속됐다.

서울남부지검 형사5부(부장 최성환)는 구치소에 수감된 조 전 부사장을 잘 보살펴달라는 청탁을 받고 그 대가로 한진렌터카의 정비 사업권을 수주한 혐의(알선수재)로 브로커 염모(51)씨를 구속했다고 29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염씨는 지난 2월 조 전 부사장이 징역 1년을 선고받자 평소 알고 지내던 (주)한진 서용원 대표에게 ”구치소에 아는 사람이 있으니 부탁해 편의를 봐주겠다“고 제안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후 조 전 부사장이 지난 5월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풀려나자 한진은 염씨에게 한진렌터카 강서지역 정비 용역사업을 맡겼다.

검찰은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처남 취업청탁 의혹’을 수사하던 중 관련 임원의 휴대폰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염씨에 대한 단서를 잡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염씨가 실제로 조 전 부사장에게 편의를 제공해달라고 구치소에 로비를 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다”며 “염씨는 조 전 부사장이나 대한항공과는 직접 관련이 없던 사람”이라고 밝혔다.

염씨는 한진 측에서 정비 용역 사업권을 받았지만 검찰에 구속돼 실제 사업은 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동아닷컴 DB, 조현아 구치소 편의 조현아 구치소 편의 조현아 구치소 편의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