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 성명 발표 “南측 치밀하게 계산된 도발 자작극…전면전 불사”

입력 2015-08-22 13:3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북한 외무성 성명서

북한 외무성 성명 발표 “南측 치밀하게 계산된 도발 자작극…전면전 불사”

북한 외무성이 21일 밤늦게 또다시 “전면전도 불사하겠다”며 긴급 성명서를 발표했다.

북한 외무성은 21일 조선중앙통신에 “우리는 수십 년간 자제할대로 자제해 왔다. 지금에 와서 그 누구의 그 어떤 자제타령도 더는 정세관리에 도움을 줄 수 없게 됐다”며 이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북한이 먼저 포탄 1발을 발사했다는 우리 합동참모본부의 발표에 대해서 “전혀 무근거한 거짓이며 날조”라며 도발 사실을 재차 부인했다.

이어 “남조선 괴뢰들이 일방적으로 감행한 이번 포격사건은 결코 우발적인 것도 아니고 사고도 아니며 치밀하게 계산된 도발 자작극”이라며 “위기에 처할 때마다 군사분계선상에서 충격적인 사건을 조작해내여 내외의 시선을 딴데로 돌리고 출로를 찾으려 한것은 역대 남조선 집권자들의 상투적 수법“이라고 비난했다.

외무성은 또 북한군 총참모부가 22일 오후 5시로 시한을 통보한 우리 측 대북 확성기의 철거 시한을 다시 언급하며 “대북 심리전 방송을 중지하고 모든 심리전 수단들을 전면철거하지 않는다면
강력한 군사적 행동으로 넘어갈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한 남북한 모두에게 자제를 요청한 중국을 겨냥해 “그 어떤 자제 타령도 더는 정세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ㅣ북한 외무성 성명서 채널A 뉴스 화면 캡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