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틸리케호 승선 황의조 “소속팀 꾸준한 활약 덕분”

입력 2015-08-24 13:0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황의조. 사진=성남FC.


[동아닷컴]


프로축구 K리그 클래식 성남FC 황의조(23)가 슈틸리케호 승선 소감을 밝혔다.


울리 슈틸리케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은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에 출전할 대표팀 명단을 발표했다. 황의조는 기성용(스완지시티), 손흥민(레버쿠젠), 이청용(크리스털 팰리스) 등 유럽파들과 함께 미드필더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12월 제주도 전지훈련 당시 대표팀에 깜짝 발탁됐던 황의조는 슈틸리케 감독이 지속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선수였다. 그러나 지난 6월 UAE-미얀마 2연전, 8월 동아시안컵에서 예비명단에 올랐을 뿐, 최종명단에 들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그렇지만 K리그 클래식에서 두 자릿수(10골) 골을 넣고 있는 유일한 토종 선수인 황의조는 득점력 이외에 빠른 스피드와 적극적인 몸싸움, 팀에 헌신하는 플레이 등 슈틸리케 감독이 선호하는 유형의 선수로 이번 대표 발탁이 유력시 되어왔다.


슈틸리케 감독은 “동아시안컵을 통해 대표팀의 골 결정력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런 이유로 황의조를 선택했다. 최근에 기복 없이 좋은 활약을 꾸준히 한다고 판단했다”며 골 결정력 보완을 위해 황의조를 선택했음을 강조했다.


황의조는 “소속팀에서 꾸준히 활약할 결과가 대표 발탁으로 이어진 것 같다. 경험 많은 선배들에게 많이 배우고, 출전 기회가 오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또 “성남시민 분들께 성남 소속 선수라는 게 자랑스러울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 어렵게 얻은 태극마크인 만큼 월드컵 예선에서 팀이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민국 축구국가대표팀은 오는 9월 3일 경기도 화성에서 라오스대표팀과 월드컵 2차 예선을 치르고 레바논으로 출국해 8일 레바논대표팀과 원정경기를 갖는다.


동아닷컴 송치훈 기자 sch53@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