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th BIFF’ 강수연 위원장 “20주년 축하보다 미래 방향성 확립 시급”

입력 2015-08-25 17:0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강수연 공동집행위원장이 올해 프로그램에 자신감을 보였다.

부산국제영화제 측은 25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코리아나 호텔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개·폐막작을 비롯해 프로그램 등을 소개했다.

이날 강 위원장은 “여러분이 무엇을 우려하는지 잘 안다. 그러나 20주년을 성대하게 축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으로의 20년을 어떻게 갈지 정하고 기획하는 게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좋은 관객들과 좋은 영화인이 와주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를 위해 여태까지 최선을 다 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우리는 그런 것보다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작가와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미묘하지만 올해 시작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2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로는 일반 관객들을 위한 이벤트가 많다. 회고전이나 아시아 영화 100선 등 일반 관객들이 영화제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니 관심 가져달라”고 덧붙였다.

올해로 20회를 맞은 부산국제영화제(BIFF)는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부산 일대에서 열린다. 이번 해부터 공동집행위원장으로 위촉된 배우 강수연이 이용관 집행위원장과 함께 부산국제영화제를 이끌어 나간다.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영화 축제로 성장한 부산국제영화제. 이번 영화제에서는 아시아영화의 역사와 미학을 아시아의 시각과 맥락에서 조망하기 위한 ‘아시아영화 100’ 특별전과 1960년대 숨은 걸작을 재조명하는 한국영화회고전 등 풍성한 프로그램 마련됐다.

더불어 영화제는 오픈 시네마 부분은 대중성을 높이고 아시아필름마켓은 신규 프로그램을 런칭했으며 ‘시네필 컨퍼런스’와 ‘배우 포럼’ 등 대중친화적인 행사를 강화했다.

개막작으로는 인도 출신 모제즈 감독의 데뷔작 ‘주바안’이 선정됐다. ‘주바안’은 삶의 진정한 가치와 자아를 찾아나서는 젊은이의 길을 따르는 작품이다. 폐막작은 동명의 원작소설을 영화하한 중국 영화 ‘산이 울다’이다. 래리 양 감독의 ‘산이 울다’는 사실주의적인 연출 스타일과 배우들의 연기 앙상블이 인상적인 작품이다.

한편, 75개국 초청작 304편의 작품이 월드프리미어 인터내셔널 프리이머 그리고 뉴 커런츠 상영작을 통해 센텀시티와 해운대 그리고 남포동의 6개 극장 35개 스크린에서 관객들을 만난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