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 라이브] 실비아 창 심사위원장 “감독과 관객 무언의 대화 있어야”

입력 2015-10-02 10: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뉴커런츠 부문 심사위원장이자 대만의 배우 겸 감독 실비아 창이 심사기준을 밝혔다.

실비아 창 위원장은 2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우동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 컨벤션홀에서 진행되는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의 뉴 커런츠 심사위원 기자회견에서 “감독은 관객과의 무언의 대화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에 항상 오고 싶었는데 기회가 없었다. 이렇게 영화제에 초청해준 데 대해 감사하다”며 “영화에 대해 기대가 크다. 리스트를 보니 흥미진진히더라”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심사위원으로 왔을 뿐 아니라 이번 영화제에 3편의 제 영화가 소개돼 영예롭다. 즐거운 시간 보낼 것 같다. 독창성 있는 감독의 생각과 목소리를 듣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또 “모든 감독은 자신의 언어로 말하는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 마음에서 우러나는 것이 있다면 관객도 느낀다”며 “관객과 감독의 무언의 대화가 있어야 한다”고 심사 기준을 밝혔다.

한편 뉴 커런츠 섹션은 단순히 아시아의 새로운 재능을 발굴하는 역할을 뛰어넘어, 아시아영화의 새로운 흐름을 확인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올해는 10개국 8편의 작품이 초청됐으며, 심사위원으로는 대만의 감독 겸 배우 실비아 창을 비롯해 아누락 카시압 감독(인도), 김태용 감독, 배우 나스타샤 킨스키(독일), 영화평론가 스테파니 자카렉(미국) 등이다.

해운대(부산)|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